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의 유승민' 김영우 국방위원장 징계받나…정진석 "김 위원장 소명, 이해 안 된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당론을 거슬러 국정감사 개의를 결정했던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에 대한 징계 움직임이 여당 안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보이콧'에 반발해 "양심과 소신에 따라 국방위 감사를 열었다"는 김 위원장에 대한 당내 여론이 엇갈리는 가운데 징계의 열쇠를 쥔 지도부는 부정적 견해로 일관하고 있다.

새누리당 소속인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

새누리당 소속인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 원내대표 "전쟁 열리면 전쟁 집중해야…국방위 왜 여나"= 김 위원장 징계가 관심을 끄는 건 주류인 강경 친박(친박근혜)과 비주류인 비박(비박근혜) 간에 의견이 뚜렷이 갈리기 때문이다. '동남권신공항 부지 선정'에 이어 강박·온박으로 친박의 균열을 불러왔던 유승민 의원의 복당을 둘러싼 '유승민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7일 기자들의 김 위원장 징계 여부를 묻는 질문에 "어제 국방위에 가서 (직접 의견을) 물어봤는데 그 양반 말 중에 이해 안 되는 것이 있다"면서 이 같은 지도부의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전쟁이 열려도 국방위는 열려야 한다'고 하던데 전쟁이 열리면 전쟁에 집중해야지, 왜 국회에 (고위 장성들을) 오라고 하나. 그건 좀 아니다"라면서 "국방위는 전쟁이 마무리되면 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쟁은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군이 하는 것이다. 국회가 모든 일을 해결하는 만능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국회의 영역이 있고 정부의 영역이 (따로) 있다. 기본적으로 대북관계나 외교문제 모두 정부의 영역이고 기본적인 큰 흐름은 정부의 영역"이라며 "그런데 이건(김 위원장의 주장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현재 '김영우 징계론'은 당내 강경 친박 사이에서 봇물을 이루고 있다.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섣불리 칼을 빼들지 못하고 있을 따름이다. 앞서 여당의 국감 보이콧 기간, 친박인 조원진 최고위원은 "합당한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친박인 홍문종 의원도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원들이 국회에 이메일이나 전화 등을 통해 (김 위원장에 대해) 생각보다 훨씬 심하게 질책을 가해야 한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징계 놓고 친박·비박 갈등 재점화 조짐= 다른 친박 의원들도 "조직원으로서 책임을 벗어난 것인 만큼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반면 비박계 안에선 징계 반대 여론이 팽배하다. 황영철 의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 주장에) 굉장히 많은 공감을 했다"면서 "이런 이유로 징계를 준다면 새누리당은 옹졸한 당이 될 것"이라고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징계 여부를 놓고선 전체 친박 내에서도 이견이 일고 있다. 친박 중진인 온건 성향의 4선 정우택 의원은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이정도 사안으로) 징계를 줄 것으로 생각하진 않는다"면서 김 위원장 감싸기에 나섰다. 친박 예비 대권 주자이면서도 계파 청산 목소리를 내는 정 의원은 최근 불거진 김 위원장 징계를 둘러싼 친박·비박의 갈등 구도에 대해서도 "큰 문제 없이 잘 봉합 될 것"이라고 낙관론을 펼쳤다 .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