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엄마 잃은 초등학교 1학년 여자 아이 살린 감동 사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원구 공릉1동 강준희 주무관 글 '아픔과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힘, 그것은 사랑입니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섬그늘이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엄마가 어린 아기를 홀로 집에 두고 굴따러 나갔다가 차마 아이 생각에 일을 채 마치지 못한채 서둘러 집을 향해 가지만 정작 아이는 파도 소리를 자장가 삼아 잘 자고 있다는 가사입니다.

어린 자녀를 향한 부모의 애틋한 사랑은 바닷가 한적한 어촌마을이 아닌 도시 한복판에서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2015년 1월 어느날 오후 도움이 절박하다고 하소연 하는 40대 중반 남성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자기는 마을에 있는 어느 고시원에 살고 있다고 했습니다. 자기 혼자만 살 것 같으면 전화도 하지 않았을 텐데 남자 어른들만 이용하는 그 고시원에 이제 1학년 밖에 되지 않은 어린 딸을 데려다 놓고 있다고 했습니다. 직업은 타일 까는 일을 하는 미장공인데 아이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한참 고민을 한 끝에 결국 어린 딸 아이를 아동보호소에 6개월간만이라도 맡기고 일을 나가야 겠다고 결정 했답니다. 딸 아이에게도 말해 두었다고 합니다.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기관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다고 묻습니다.

아동을 시설에 보내는 것이 전부가 아닌 것 같았습니다. 한 겨울 아이를 시설에 보내겠다고 하는 아빠의 사연은 또 어떤 것이었을까요? 궁금해서 아빠와 딸 아이를 만나도 되겠느냐고 물었습니다. 허락 후에 고시원에서 아빠와 어린 딸을 만났습니다.

엄마는 북한이탈주민이었습니다. 북한에 본 남편을 두고 남한에 혼자 내려와 지금의 아이 아빠를 만나 동거 생활을 하였고 딸을 낳았습니다. 북에 두고 온 본 남편에 대한 생각에 또 이런 저런 사유로 혼인 신고를 하지 않은채 가정을 꾸렸지만, 주변 이웃들이 보기에도 젊은 부부가 아이와 함께 알콩 달콩 산다고 생각할 만큼 행복한 가정을 이루었습니다.
아빠의 딸과 가정에 대한 애정은 각별한 것이었습니다. 힘든 일용직 타일 미장공 일을 하면서도 일이 끝나면 아이를 만날 생각에 친구들과 술한잔 마시는 시간도 아까워 서둘러 집으로 귀가하여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만큼 성실하고 충실한 아빠이자 남편이었습니다.

그러던 행복이 금이가기 시작한 것은 작년 5월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남한 땅에 잘 정착하여 적응한줄로만 알았던 엄마가 같은 이탈주민 언니들과 어울리면서 유흥업소를 출입하기 시작 했습니다. 점점 남편에 대한 불평 불만 횟수가 잦아지면서 부부간의 다툼이 잦아 졌습니다. 다툼이 점점 심해져 이제는 남편에 대한 노골적인 적개심과 함께 살지 못하겠다며 살고 있는 아파트에서 나가달라고 매일 성화를 부리는 일상이 계속 되었습니다. 아빠는 엄마가 노래방 도우미로 일하면서 유흥업소에 계속 출입하고 있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 딸과 엄마만이라도 편하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아빠는 집을 나와 다른 마을에 있는 고시원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면서도 딸에 대한 걱정으로 수시로 전화를 걸어 아이의 안부를 확인 하였습니다.

어느 날 아이엄마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집을 나가기로 했고 집을 주택공사에 돌려주었으며 딸 아이는 당신 아이이니 아이를 와서 데려가라는 것이었습니다. 짐은 옆집에 맡겨 놓았다고 합니다. 어이가 없었으나 오갈 데 없어진 딸 아이를 데려올 수 밖에 없었고 결국 좁은 고시원방에서 아빠와 딸만 얼굴을 마주 보게 되었습니다. 하루하루가 길이 보이지 않는 벼랑끝 절박한 심정으로 말이죠.

고시원장에게 사정을 이야기 하여 딸과 함께 지내는 것은 허락 받았으나 항상 딸의 안전 문제로 안절부절 하였습니다. 남자 어른들만 이용하는 고시원에서 혹시 누가 딸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거나 볼을 만지는 것 같이만 보여도 마음이 철렁 내려 앉았습니다.

희망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먹고 살기 위해서는 일을 나가야 하는데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 친척들에게 맡길 수도 있었으나 그동안 잘 살고 있었고 예쁜 조카딸이라고 예뻐해 주던 형제들에게 갑자가 아이가 버려졌다는 말을 도무지 할 수 없었습니다. 고민고민 하다가 딸 아이와 함께 죽어버릴까 하는 엄청난 생각도 했지만 깜짝 놀라 다시 용기를 내었습니다.

동주민센터에서 서둘러 방문상담을 하고 아빠와 딸이 당면한 현재 상황을 점검 하였습니다. 경제적인 문제, 자녀의 교육문제,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딸아이의 성(姓)은 여전히 엄마의 성을 따르고 있어서 가족관계를 정리하고 친권을 실제 양육하게 된 아빠에게로 가져오는 문제, 엄마와 아내로부터 버림받은 것에 대한 마음의 상처로 인한 심리적 외상 등 복합적인 문제가 산적해 있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동주민센터의 자원만으로는 시기적절한 대처가 어려워 구청 통합사례관리 선생님에게 의뢰 하였습니다.


아이를 아동보호소에 맡기겠다는 아빠의 아이디어는 아빠와 딸의 그동안 쌓아온 돈독한 관계를 생각하면 방법이 될 수 없었습니다. 딸 아이의 아빠에 대한 신뢰와 믿음은 그 어느 가정과 다를 바 없었고 아이는 혹시나 엄마 뿐만 아니라 아빠와 헤어질 수 있다는 두려움에 아빠가 보이지 않을 때마다 불안해 했습니다.

안정감 있는 주거지 마련이 시급하였습니다. 동주민센터에서 이웃돕기 성금을 매년 정기적으로 기탁하고 있는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 보증금 500만원의 월세방을 소개 받았습니다. 새로 지은 다세대주택에 방은 1개 밖에 없었지만 깨끗하고 아이가 전학갈 학교와도 가깝고 주변에 CCTV도 잘 설치되어 있어 무엇보다 안전한 가옥이었습니다. 아빠와 딸이 모두 만족해 하며 이사를 하고 싶어 했습니다. 가족들이 만족한 상태에서 보증금 마련을 위해 모든 기관들이 힘을 모았습니다. 동주민센터에서 공동모금회을 통해 주거비 100만원을 마련했고, 아빠는 형제들에게 부탁 하여 100만원을 준비하였습니다. 나머지 300만원은 구청 통합사례관리 선생님이 교육복지재단을 통해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모두가 힘을 합친 결과 2주만에 보증금이 모두 마련되어 새집으로 이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사하는 날 아빠는 “기적이 일어났다”면서 기뻐하였습니다.

중계동에서 다니던 학교를 방문하여 담임선생님께 자초지종을 설명 드렸습니다. 처음에는 납득을 못하시던 선생님이 가정 상황을 이해하자 전학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도와 주었습니다. 새로 입학하게 된 집 가까운 초등학교에서도 도움을 주어 학교전학문제도 잘 해결 되어 봄에는 2학년으로 새로 진급하고 새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아빠가 일하러 가는 동안에 어린 딸이 안전하게 머물 수 있는 곳이 필요하였습니다. 필요한 기관은 방과 후 돌봄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아동센터였습니다. 학교에서 운영 하는 방과후 교실과 마을 한복판에 자리잡은 지역아동센터 두 곳을 추천 받고 아빠가 최종적으로 마을에 있는 지역 아동센터를 선택 하여 아빠가 일하고 돌아 오기까지 지역아동센터에서 딸이 안전하게 머물수 있었습니다.
박씨 부녀를 도운 태능성서침례교회 후원자들

박씨 부녀를 도운 태능성서침례교회 후원자들

원본보기 아이콘

지역아동센터에서 딸은 숙제도 하고 놀이도 하며 오빠, 언니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빠는 아빠대로 직장일에 전념할 수 있어 마음과 일상 생활이 한결 안정 되었습니다. 평소에도 딸 사랑이 극진한 아빠는 성장하고 있는 딸 아이를 위해 방이 2개인 집을 얻어 이사하는 것이 돈을 모으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딸 아이를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돈을 모으겠다고 합니다. 이제는 새 집에서 여전히 아침 일찍 일하러 가서 저녁 일찍 집으로 돌아와 딸과 함께 놀아 주기도 하고 그날 하루 있었던 일을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어려운 중에도 차츰 새로운 환경에 적응 할 무렵 아이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일이 일어 났습니다. 집을 나간 엄마가 아이를 보고 싶다며 지역아동센터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아이 앞에 나타난 것입니다.

그동안에도 엄마는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내고 경찰서에서 조사 받았던 사실을 아빠와 아이는 알고 있었습니다. 가정을 버리고 갑자기 아이 앞에 나타난 엄마는 더 이상 친근하고 포근했던 예전의 엄마가 아니었습니다. 아이는 새파랗게 질린 얼굴로 소리를 지르며 집으로까지 도망쳐 왔습니다. 그 때 이후로 지역아동센터의 일정이 끝나면 언니, 오빠 들 또는 선생님이 당분간 딸 아이를 집에까지 데려다 주게 되었습니다.

아이의 엄마가 언제라도 친권을 주장하며 아이를 데려 갈 수 있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대두 되었습니다. 여전히 아이의 성(姓)은 엄마의 그것과 같았습니다. 구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료 법률 상담을 통하여 아이의 친권자를 아빠로 지정하는 문제와 가족관계에서 아이의 성(姓)을 아빠와 같은 성씨로 바꾸는 문제에 대하여 자문을 받았고 정당하고 합법적인 절차를 받아 이름을 정정하고 새로 가족관계등록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낙천적이고 밝은 성격의 딸이지만 그 마음에 엄마와의 갑작스러운 이별로 인해 어떤 아픔이 숨겨져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동주민센터 심리치료 바우처를 신청하고 연아혜움에서 심리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아이는 즐겁게 과정을 잘 참여 하였고 마음의 안정을 되찾았습니다. 가끔 아빠에게도 아내로부터 받았던 비난과 그 행동으로 인한 상처가 깊어 우울해 질때가 있었습니다. 통합사례관리선생님의 도움으로 정신보건센터를 통해 상담과 정신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 드렸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아픔의 정도는 점점 더 옅어 지고 그 마음의 깊은 상처까지는 흔적을 남길 수 밖에 없었지만 일상의 평범하고 행복한 생활을 그 누구에게도 영향 받지 않고 유지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무엇보다 딸을 사랑하는 아빠의 성실함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 하였습니다.

매사에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과 태도를 잊지 않는 아빠의 성실한 모습이 주변의 여러 기관과 관계자들을 감동시켰습니다. 하나 있는 딸에 대한 아빠의 배려와 사랑 그리고 부녀간의 두터운 신뢰와 애정은 어떤 어려움이 와도 극복해 낼 수 있는 비결중의 비결이 되었음을 모든 사람들이 알겠되었습니다. 낙천적이고 밝은 아이의 원래의 성격으로 딸 아이는 새로 진급한 학년에서는 학급회장이 되었습니다. 반장이 된 딸을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며 아빠가 멋쩍어 모습은 주변에서 지켜보는 이들로 하여금 웃음을 짓게 하였습니다.

딸 아이가 점점 성장하여 3학년이 되었을 때 구청의 사례관리는 아빠의 감사하다는 말씀 속에 종결 처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사례관리 종결 이후로도 아빠가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습니다.

이즈음에 마침 가까운 교회에 출석하는 여자 교인들 5명이 후원 그룹을 만들어 딸 아이의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재중인 엄마의 역할을 해주기로 한 것입니다. 아빠가 어려워 하는 여자 아이 옷사기, 그리고 앞으로 나타나게 될 소녀로서의 2차 성징, 그리고 아직도 아이의 마음 한구석에 남아 있을 엄마와의 아픈 기억을 이겨 낼 수 있도록 돕기로 했습니다. 엄마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아빠와 딸은 간단한 자기 소개와 함께 정직하고 솔직한 도움을 부탁 했고 다섯명의 엄마들은 흔쾌히 딸 아이의 엄마가 되어 주기로 했습니다.

도시의 섬집 아이는 그렇게 점점 더 성장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아이답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바닷가 섬집 아이는 엄마가 아이를 홀로 두고 일하러 갔고, 아이 생각에 일을 할 수 없었던 엄마는 결국 하던일을 멈추고 집에 돌아 올 수 밖에 없었지만 하지만 도시의 섬집 아이는 달랐습니다. 엄마는 없었지만 많은 이웃들이 있었습니다. 어려울 때 함께 아파하며 사랑으로 돌봐주는 마음 따뜻한 이웃들, 사랑과 관심으로 그 필요를 채워 주었던 많은 사람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소중한 힘은 바로 아버지의 딸에 대한 사랑,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보는 이로 하여금 두려움을 이겨 내게 만드는 그 사랑, 힘겨운 날들을 견뎌 낼 수 있게 만들 어 준 그 신비한 힘, 그 사랑이 어두움을 이기고 밝은 날들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그 사랑으로 성장해가는 아름다운 딸의 삶을 모두가 조용히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도시의 섬집 아이는 마을의 딸이 되었습니다. 마을 모두가 딸아이의 부모가 되었습니다. 10년 후 우리는 어떤 아이를 만나게 될까요? 사랑으로 하나된 우리는 두근거리지만 설레이는 마음으로 그날을 기다립니다.
--------------------------------

윗글은 서울 노원구(구청장 김성환) 공릉1동 강준희 주무관이 쓴 '아픔과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힘,그것은 사랑입니다'란 제목의 글로 보건복지부 주관 '사회보장급여 이용 체험 수기 공모'에서 대상을 받은 글이다.

탈북자 엄마의 가출 이후 아빠와 고시원에서 살던 초등학교 1학년 여자 아이의 사연을 아빠로 부터 들은 노원구 공무원들이 집중적으로 매달려 살려낸 아름다운 이야기로 감동을 주고 있다.

사람이 사람을 살려낸다는 것 이상 아름다운 일이 있을까?

마을이 함께 극단적인 한계 상황에 처한 이웃들을 돌보고 살려내는 아름다운 미풍이 계속 이어졌으면 한다.

노원구는 민선5기 김성환 노원구청장이 취임한 이후 '자살예방 사업'를 최초로 펼쳐 전국적인 사업으로 확산시키는 등 '사람을 살리는 행정'을 펼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사람을 살리는 구청장'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