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교간 벽 허물고 ‘강북구 이웃사랑’ 17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일 오전 10시부터 한신대 신학대학원 운동장에서 ‘제17회 난치병 어린이돕기 종교연합바자회’ 열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8일 인수동에 소재한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운동장에서 ‘난치병어린이 돕기 종교연합 사랑의 大바자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종교연합바자회는 강북구의 천주교 서울대교구 수유1동 성당(주임신부 이기양)과 한국기독교 장로회 송암교회(담임목사 김정곤), 대한불교조계종 화계사(주지스님 수암) 등 3대 종교가 연합해 바자회를 열고 이를 통해 얻은 수익금 전액을 병마로 고통받고 있는 난치병 어린이들에게 전달해 우리 지역사회에 사랑과 자비의 메시지를 전하는 희망과 감동의 이웃사랑 축제다.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이 인간의 바둑을 누를 정도로 과학이 발달한 세상이지만 지금도 증세가 희귀하고 원인이 불분명해 아직 마땅한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은 질환, 이른바 난치병(難治病)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 있다.

이들 난치병은 특히 어린 생명의 경우 장기간 간병과 보호가 필요해 환자는 물론 가족들에게도 경제적?정신적 부담을 안겨준다. 서울 강북구에서는 이들에게 한줄기 희망과 위안의 빛을 주고자 종교들이 서로간의 벽을 허물고 함께 나서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성금 투입하는 3개 종교 지도자

성금 투입하는 3개 종교 지도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천주교와 기독교, 불교가 공동주최하되 해마다 종교별로 번갈아 가며 주관한다. 올해는 천주교가 바통을 이어 받았다.

이웃돕기 바자회라고 해서 결코 물건들의 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각 종교계와 기업 등을 통해 기증받은 의류와 식료품, 생활물품과 지역 특산품들로 학교 운동장을 가득 메울 정도로 다양하게 준비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즐거운 축제이니만큼 국수, 떡볶이, 전 등 먹거리장터도 마련된다.
또 난타공연, 성악 등 다양한 문화공연과 더불어 유미리, 박정수 등 인기 초청가수들의 축하무대가 중간중간 펼쳐져 종일 둘러봐도 지루하지 않은 또 하나의 재미를 선사해 줄 것이라고 한다.

아울러 행사 당일 행사장 입구와 무대 등 여러 곳에 성금 모금함을 별도로 설치, 이웃사랑을 위한 시민들의 따뜻한 마음도 모을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3대 종교가 함께 힘을 모아 바자회를 열고 그 수익금으로 우리 이웃의 난치병 어린이들을 돕는 종교연합바자회! 이 뜻깊은 행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도 무척 재미있다.

강북구에서 종교연합바자회가 처음 시작된 것은 지난 2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8~1989년까지 2년동안 육군 1군사령부에서 군종신부와 군법사로 함께 복무했던 당시 수유1동 성당 이종남 주임신부와 화계사 성광 주지스님이 우연히 강북구에서 다시 만나게 된 것이 계기가 됐다.

이후 꾸준한 만남을 이어가던 두 사람은 ‘함께 힘을 모아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의미있는 일을 시작해보자’라며 공감대를 마련했고, 이 소식을 접한 인근 송암교회의 당시 박승화 목사도 함께 참여를 희망해 비로소 강북구에서 3대 종교가 뭉치게 됐다.

이에 앞선 1999년 강북구가 당시 백혈병에 걸린 수유여중의 한 학생의 치료비 마련을 위해 한마음콘서트를 개최한 바 있다. 이것이 불씨가 돼 당시 뭔가 좋은 일을 해보기로 의기투합했던 3대 종교가 그 취지를 이어받아 이듬해인 2000년부터 난치병 어린이를 돕기 위한 3종교 연합 자선바자회 행사를 개최했다. 이후 해마다 10월이면 꾸준히 행사를 개최, 올해로 벌써 17회째 이웃사랑을 이어오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2000년 1회부터 지금까지 모인 수익금은 총 9억3582만원에 이른다. 해마다 20명에게 약 300만원씩, 지금까지 307명의 난치병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선물했다.

특히 종교연합바자회의 불씨가 되었던 당시 수유여중의 백혈병 소녀는 이후 지속적인 후원을 통해 완치됐다는 소식도 전해져 그동안 이웃사랑을 실천해 주신 분들의 기쁨과 보람은 더욱 크다고 한다.
종교연합바자회

종교연합바자회

원본보기 아이콘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오늘날 민주화?다원화 사회에서는 대화와 소통 등이 강조되지만 정작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과 이해관계만을 내세워 갈등과 이견을 조정하기가 쉽지않은 게 현실인데 특히나 각자 믿음의 영역이 확고한 종교단체가 서로간의 장벽을 허물고 화합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것은 우리 지역사회에 크나큰 귀감”이라며, “바자회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난치병 어린이들에게 사랑과 위로, 희망을 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북구와 3종교연합은 이번 바자회를 통한 판매 수익금과 성금, 이 밖에 종교단체 별로 모은 후원금과 기타수익금을 오는 11월 중 전액 난치병 어린이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