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노벨물리학상…'미지의 존재물질' 밝혀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울레스 교수가 큰 역할 해내

▲올해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사울레스, 홀데인, 코스털리츠 교수.(왼쪽부터).

▲올해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사울레스, 홀데인, 코스털리츠 교수.(왼쪽부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양자물성의 비밀을 벗긴 데이비드 사울레스(David Thouless) 워싱턴 대학교수, 덩컨 홀데인(Duncan Haldane) 프린스턴대학 교수, 마이클 코스털리츠(Michael Kosterlitz) 브라운 대학 교수에게 올해 노벨물리학상이 돌아갔다.

이들은 위상수학으로 알려진 수학적 기법을 이용해 초전도체나 초유체(超流體)를 연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얇은 자기장 등에서 나타나는 특이상태의 물질의 존재를 밝혀낸 연구였다.
사울레스와 코스털리츠는 1970년대에 초전도성 혹은 초유체성이라는 것이 얇은 막 형태에서 일어난다는 당시의 이론을 뒤집으면서 초전도성이 극저온에서 일어나며 고온에서는 사라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들의 연구는 재료과학과 전자공학 발전에 큰 도움이 됐다. 위상수학(토폴로지, topology)이란 물질의 상전이(相轉移) 때에 발생하는 변화를 연구하는 이론적 학문을 말한다.

상전이(phase transition)는 통계물리학에서 매개변수가 바뀔 때 물리적 성질 일부가 급격히 변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노벨위원회는 이날 물리학상을 발표하면서 "이들은 '별난 물질'의 비밀을 벗겼다(They revealed the secrets of exotic matter)"라고 설명했다. 여기서 말하는 '별난 물질(exotic matter)이란 질량이 마이너스이거나 허수인 물질을 일컫는다. 미지의 존재 비밀을 밝혀내는 데에 기여했다는 것이다.

가장 큰 공을 세운 이는 데이비드 사울레스였다. 노벨위원회는 "상금의 절반은 사울레스에게, 나머지 절반을 각각 홀데인과 코스털리츠가 나눠 갖는다"고 설명했다. 사울레스에게 가장 큰 공로가 있음을 인정한 것이다.

노벨위원회는 '물질의 위상학적 단계와 전이에 대한 이론적 발견'에 큰 점수를 줬다. 노벨위원회는 이들 세 명의 토폴로지 연구가 "미지의 세계에 대한 창을 열었다"고 높이 평가했다. 이들의 위상전이 연구로 물질의 특이한 단계에 대한 탐구가 지금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박제근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는 "사울레스 교수는 위상전이를 통해 여러 가지 실험을 하고 있었다"며 "사울레스는 그동안 노벨상 후보에 계속 거론되고 있던 인물이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이들의 수상은 예상을 벗어난 결과로 꼽힌다. 올해 노벨물리학상을 받으면서 전 세계인의 관심을 끌게 됐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