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일호 부총리 "고부가 철강·경량소재 강국으로 도약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철강 산업에 대해 "고부가 철강·경량소재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비전 하에 철강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철강과 석유화학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확정한다.

유 부총리는 "이번 철강·석유화학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은 향후 5~10년을 내다보며 해당 산업의 나아가야 할 밑그림 하에 민-관이 협력해 함께 추진해야 할 중장기 비전과 대책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판재류 등 경쟁우위 품목은 고부가 제품화에 주력하고 후판, 강관 등 수요침체 품목은 자발적 설비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라며 "친환경 공법과 타이타늄, 마그네슘, 알루미늄 등 경량소재 개발에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스마트 제철소의 보급을 확대하고 소재, 제품, 수요 업체 간 협업을 통해 해외 동반진출을 촉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석유화학 산업에 대해서는 "글로벌 첨단화학 강국 도약을 비전으로 업체간 연계를 강화해 취약한 원가 경쟁력을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미래소재, 정밀화학, 친환경 소재 개발 지원을 통해 고부가 정밀화학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설비운영기술을 서비스 수출동력으로 키우겠다"며 "정밀화학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통합 배관망을 확충해 전·후방 연계 효과를 제고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미래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선제적 사업 재편을 지원하고 연구개발(R&D)·인력양성·금융·세제 지원을 할 계획이다.

또 수출시장 개척과 통상 협력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업계와 함께 노력할 예정이다.

조선·해운업에 대한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중 산업구조 개편과 경쟁력 강화 방안도 구체화해 발표하기로 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