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외주식형펀드, 비과세 덕 좀 보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행 6개월새 8000억 몰려
최장 10년간 세며제 혜택
중국·베트남 투자가 36%
국내펀드 매도세와 대조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최근 국내 주식형펀드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과 달리 비과세 해외 주식형펀드로는 돈이 들어오고 있다.
29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비과세 해외 주식형펀드가 도입된 올해 3월부터 8월 말까지 6개월간 약 8000억원의 자금이 몰렸다. 반면 이 기간 국내 주식형펀드엔 총 6조6306억원의 자금이 순유출됐다. 국내 주식형펀드는 7월29일부터 지난 13일까지 32거래일 연속 순유출을 기록하다 잠시 멈춘 이후 다시 최근 6거래일(27일 기준) 연속 자금이 이탈하고 있다. 국내 증시가 박스권에서 벗어나지 못하자 펀드 환매가 이어진 탓이다.

비과세 해외 주식형펀드는 해외상장주식에 60% 이상 투자하는 상품이다. 1인당 3000만원 한도 내에서 펀드 상품의 매매 평가이익(환차익 포함)에 붙는 15.4%의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가입일로부터 10년간 비과세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에 무조건 10년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러한 세제 혜택 덕에 국내 증권사들은 비과세 해외 주식형펀드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으며 갯수는 27일 기준 310개다. 지난 2월말 비과세 제도 시행 이후 35개가 새롭게 만들어졌고 나머지는 기존 해외 주식형펀드를 비과세 상품으로 전환했다. 다만 신생펀드의 평균 설정액은 41억원으로 군소펀드가 많고 이들 대부분이 신흥국에 편중돼 있다. 지난달 말까지 집계된 투자금 규모는 중국(1613억원)과 베트남(1257억원)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전체 자금의 36.3%다.
해외 비과세 주식형펀드 출시 이후 설정규모 상위 10개 펀드를 봐도 7개가 중국과 베트남 등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의 삼성중국본토중소형FOCUS가 22.4%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고, '한국투자베트남그로스'도 13.4%의 수익률을 보였다. 지난 23일을 기준으로 보면 최근 6개월 수익률 톱10에 인도 펀드 2곳이 새롭게 올라온 점도 눈에띈다. 성인도중소형FOCUS증권자투자신탁(22.9%)과 미래에셋인도중소형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20.3%)이다. 베트남에 이어 최근 인도 시장이 주목받으며 인도펀드 전체의 최근 6개월 수익률은 11.6%다. 반면 국내 주식형 펀드 수익률은 올 들어 1%에 그치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비과세 해외 주식형펀드가 군소 단위로 신흥국에 너무 많이 쏠려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국 금리인상 등 글로벌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만한 이벤트가 생겼을 때 영향을 한번에 받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오온수 현대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있을 미국 금리인상의 횟수와 강도를 고려해봤을 때 신흥국시장이 받는 충격은 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해외 비과세 주식형펀드가 최근 수익률이 좋다고 할지라도 특정 국가에 치우쳐 있다는 것은 썩 좋지만은 않다"고 조언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