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외무상 "핵의 질적 양적 강화 계속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진정한 평화를 위해 핵의 질과 양적강화는 계속될 것이다."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은 23일(현지시간) 제 71회 유엔총회 회원국 기조연설에 이같이 밝혔다.
리 외무상은 "우리의 핵무장은 국가노선"이라며 "우리와 적대 관계인 핵보유국이 존재하는 한 국가의 안전은 믿음직한 핵 억제력으로서만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핵·미사일 개발활동에 대해 "(우리는) 미국의 핵 위협으로부터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끝에 부득이 핵무장을 택했다"며 "항시적 핵위협으로부터의 정당한 자위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리 외무상은 "최근 우리가 성공적으로 진행한 핵탄두 폭발실험은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의 위협과 제재 소동에 대한 실제적 대응 조치의 일환"이라며 "적이 우리를 건드린다면 우리도 맞받을 준비가 돼 있다는 당과 인민의 초강경 의지의 과시"라고 강조했다.
그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4차 핵실험 후 대북제재 2270호를 채택한 데 대해 "우리보다 먼저 (핵무장을) 시작한 다른 나라가 안보리에서 문제 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는데 어떤 권한과 근거로 금지교리를 채택하는가"라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한미 합동군사훈련에 대해서도 "우리는 위협에 대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의 전략폭격기 위협 등에 대해) 미국은 그 대가를 상상도 할 수 없이 톡톡히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리 외무상은 "조선반도 정세가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진 것은 미국이 대(對) 조선 적대시 정책을 버리지 않고 침략전쟁을 자꾸 벌이는데 근원이 있다"면서 한미 합동군사훈련에 대해 "선제 핵 타격 작전에 기본을 둔 철두철미하게 공격적이고 침략적인 핵 전쟁연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리 외무상은 안보리에 대해 "조선반도에서 정의와 국제법을 떠나 미국의 강권을 유엔의 보자기로 감싸는 노릇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핵과 탄도 로켓 활동이 위협된다는 법률적 근거는 유엔헌장에도, 국제법에도 명시된 게 없다"며 "미국은 이런 교리 아닌 교리의 이행을 회원국에 요구할 자격이 없고, 회원국은 이런 불공정한 교리를 이행할 도덕적 의무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모든 국가의 핵실험 금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안보리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포괄적핵실험금지(CTBT) 조약 채택 20주년에 맞춰 이 조약을 조속히 실행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미국 주도로 작성된 이 결의안은 15개 이사국 중 14개국이 찬성했다. 다만 이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 없이 상징성만 갖고 있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