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철규 前 중진공 이사장 폭로 “최경환, 인턴 합격 처리 지시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경환 의원. 사진=아시아경제 DB

최경환 의원.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재원 인턴기자] 박철규 전 중소기업진흥공단(중진공) 이사장이 21일 법정에서 ‘최경환 인턴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최 의원이 ‘그냥 (합격)하라’고 했다”고 폭로했다.

박철규 전 이사장은 이날 수원지법 안양지원에서 열린 공판에 나와 2013년 8월1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최 의원을 독대해 “사실을 말씀드렸다. (인턴) 황모씨가 2차까지 올라왔는데 외부위원이 강하게 반발한다. 여러 가지 검토했지만 불합격 처리하는 게 좋겠다”고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최 의원은 그러나 박 전 이사장에게 “내가 결혼시킨 아이인데 그냥 해. 성실하고 괜찮으니 믿고 써봐“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박 전 이사장은 이에 내년에 다시 응시시킬 것을 권했지만 ”최 의원이 ‘그냥 하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박 전 이사장은 검찰 조사 당시 최 의원의 외압이 없었다고 거짓 진술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시 심신이 많이 지친 상태였고 사실을 얘기한다고 상황이 바뀔 것 같지도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답했다.

박 전 이사장은 줄곧 최 의원의 채용 관련 외압 의혹을 부인했고, 앞서 검찰은 이 같은 진술을 토대로 지난 1월 최 의원에 대해 서면조사만으로 무혐의 처리한 바 있다.
검찰 조사 당시 권태형 전 운영지원실장은 최 의원과 박 전 이사장이 단독으로 만난 뒤 박 전 이사장으로부터 “최 의원이 ‘(황씨는) 내가 결혼시킨 아이’라고 하는데 잘 해봐라(고 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지만 박 전 이사장은 권 실장이 지어낸 말이라고 주장하며 의혹을 부인했다.

최 의원의 지역구인 경북 경산 지역사무소 인턴으로 일하다 2013년 중진공 하반기 채용에 지원했던 황씨는 서류전형에서 탈락 범위에 들었고, 이후 중진공 직원들이 점수를 올렸음에도 합격권에 들지 못했다.

중진공은 이에 채용 정원을 늘려 황씨를 합격시킨 뒤 인·적성 검사 결과를 조작했고 최종면접에서도 황씨가 최하위 점수를 받아 최종 불합격 처리됐으나, 박 전 이사장이 최 의원을 독대한 후 황씨를 합격자로 발표했다.

앞서 최경환 의원은 의혹이 불거진 당시 “청탁이나 영향력을 행사한 일은 전혀 없었다”고 부인한 바 있다.




김재원 인턴기자 iamjaewon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