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처남, 누나, 조카와 공모한 '가족 시세조종단' 적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 이전 상장위해 117회 시세조종 주문
대표이사가 임원인 처남, 주주인 누나, 조카와 공모해 주가 끌어 올려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코넥스 상장회사 A사의 대표이사 B씨는 코스닥시장 이전 상장을 앞두고 낮은 주가가 고민이었다. A사 주가가 낮아서 코스닥시장 신속 이전 상장 요건 중 ‘최근 1년 일 평균 시가총액 300억원 이상’ 요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B씨는 A사 임원인 그의 처남과 주주인 누나, 조카와 공모해 117회의 시세 조종 주문을 내 주가를 끌어올렸다. 시가 총액 평균이 220억원 규모인 A사 주가를 끌어올려 300억원 이상으로 만들기 위한 ‘작전’이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7월 A씨와 그의 처남, 누나, 조카 등 4명을 시세조종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적발한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주요 사례를 20일 공개했다.
코스닥시장 이전상장을 위해 가족들이 공모해 주가를 조작한 이 사건은 거래량과 거래규모가 적어 소규모 자금과 매매주문 만으로도 시세 조종이 가능한 코넥스 시장의 취약점을 노렸다. A사는 가족들의 ‘작전’에도 불구하고 코스닥 시장 이전 상장에 실패했다.

코넥스 상장법인의 평균 자산총액은 195억원(지난해 말 기준)이며, 회사당 일 평균 거래량과 거래금액은 각각 2400주, 2700만원(이상 7월 말 기준)에 불과하다.

박은석 금감원 자본시장조사1국장은 “코스닥 신속이전 상장 요건 충족의 경계 선상에 있는 기업은 시세 조종 유인이 크다”면서 “코넥스 시장 종목 투자자는 주가변동 폭이 비합리적으로 큰 종목에 대해서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이 공개한 불공정거래 사례에는 2014년 말 동부건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 신청을 앞두고 차명으로 보유 중이던 이 회사 주식 수십만주를 처분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도 포함돼 있다. 김 회장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처분으로 5억1000만원의 손실을 회피한 것으로 금감원은 보고 있다. 금감원은 김 회장과 그의 차명계좌 관리인 2명을 검찰에 통보했다.

금감원은 김 회장 등을 포함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사고 판 상장법인의 경영진 12명을 올해 상반기에 검찰에 이첩했다.

호재성 정보를 이용해 부당 이득을 얻은 사건은 4건인 반면 경제 여건 악화에 따라 악재성 정보를 이용해 손실을 회피하려는 사건이 8건으로 더 많았다.

박은석 국장은 “특정 주주나 친척, 친구 등 주변 지인에게만 미공개정보를 전달해 이용하게 할 경우, 직접 정보를 이용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처벌 대상에 포함된다”면서 “미공개정보를 공개하기 전에 거래를 할 경우 장내 일반투자자와 비교해 부당하게 유리한 정보이용으로 오해받을 가능성은 없는 지 상시 체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