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콧대꺾인 애플] 애플, 한국 소비자 '찬밥' 취급하더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월 아이폰 국내 점유율 17%… 1년 만에 20% 무너져
'혁신 부족' 아이폰7… 출시 다음날 애플 주가 2.48% 하락
폐쇄적인 A/S 정책, 달러 강요 결제시스템 등 ‘갑질’ 불만 고조

[콧대꺾인 애플] 애플, 한국 소비자 '찬밥' 취급하더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국내에서의 애플 열풍이 예전 같지 않다. 혁신이 부족한 아이폰7과 한국 소비자를 '찬밥' 취급하는 애플의 '갑질'이 중첩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16일 기준 통계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아이폰의 점유율은 17.96%다. 지난 6월 1년여 만에 20%의 벽이 무너진 이후 계속 하락세다.
지난 7일 공개된 아이폰7도 스티븐 잡스 시절의 '혁신'이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는 평을 받고 있다. 벌써부터 내년 애플 10주년을 맞이해 나올 새 아이폰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을 정도다. 미국 현지에서도 아이폰7 공개 다음날 애플의 주가가 105.52달러로 전일에 비해 2.48% 하락했다.

이 같은 모습은 폐쇄적인 애프터서비스 A/S 정책, 달러 결제 강요하는 결제 시스템 등 '찬밥' 취급 당하던 한국 소비자들의 불만이 누적된 결과로 풀이된다.

◆고객 편의에 무심한 애프터서비스
애프터서비스(A/S)는 애플의 대표적인 '갑질'로 꼽힌다. 그동안 애플은 액정, 홈버튼 등 일부 부품이 고장난 경우에도 전체 기기를 교체하는 '리퍼 정책'을 고수했다. 또한 A/S를 신청하면 고장 정도에 상관없이 무조건 1주일 정도 맡겨야 했다. 수리 여부결정 전에는 예상 수리비용을 알려주지도 않았다.
공정위는 지난해 12월 애플코리아에게 이 같은 정책을 시정할 것을 권고했다. 현재 애플은 액정, 배터리 등 일부 부품에 대해 부분 수리를 제공하고 있다.

◆일관성 없는 앱스토어 가격 및 결제 정책
애플 앱스토어도 이용자의 불만이 몰리는 부분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앱) 가격을 자유롭게 정한다. 반면 애플 앱스토어에선 애플의 결제 기본 단위 '티어'를 따라야 한다. 한국에선 부가가치세가 포함돼 1티어 1.09달러, 2티어는 2.19달러 3티어 3.29달러다.

문제는 각 티어에 맞추기 위해 상품 가격을 인상하는 일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에서 특정 이모티콘 가격을 2000원으로 정해도, 애플 앱스토어에는 해당 가격대가 없기 때문에 2티어(2.19달러)로 판매해야 한다. 애플의 일방적 제도 때문에 소비자는 같은 제품을 더 비싸게 살 수밖에 없는 셈이다.

결제 화폐가 달러인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환율에 따라 국내 이용자는 해외 이용자보다 비싸게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원화로 결제가 가능하다.

애플은 150여개 국가마다 결제 화폐를 따로 두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미 유럽 지역에서는 유로화로, 영국에선 파운드화로, 일본 엔화, 중국 위안화로 결제할 수 있다. 한국 소비자를 '찬밥' 취급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국, 또 다시 1·2차 출시 국가 제외
한국은 아이폰7의 1,2차 출시 국가에서 모두 제외됐다. 애플은 가장 먼저 오는 16일(현지시간) 미국과 독일, 일본, 중국 등 28개국에서 아이폰7을 출시한다. 이어 일주일 뒤인 23일, 쿠웨이트, 몰디브, 코소보 등 30개 국가에서 2차 출시한다.

한국이 2차 출시국가에서 제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전작인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는 물론, 아이폰5, 아이폰4 등을 출시할 때에도 2차 출시 국가에서 제외됐다.

아이폰7 2차 출시 국가 목록 (출처=애플홈페이지)

아이폰7 2차 출시 국가 목록 (출처=애플홈페이지)

원본보기 아이콘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