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을 읽다]어느 간호학과 실습생의 '팍팍한' 추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경일과 공휴일에도 실습 나가"

▲한 대학의 간호사 실습생들은 추석 당일에만 쉴 수 있는 것으로 운영 규정에 명시돼 있다.

▲한 대학의 간호사 실습생들은 추석 당일에만 쉴 수 있는 것으로 운영 규정에 명시돼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기사 좀 써주세요!"

매우 단도직입적이었습니다. 추석을 이틀 앞둔 13일 한 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A 씨는 보내온 메일에서 "추석 당일 15일을 제외한 14일과 16일이 공휴일인데도 불구하고 아침 7시부터 4시까지 (간호학과) 실습을 나가느라 명절에 어디에 다녀오지도 못 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추석 당일에만 쉴 수 있으니 먼 곳에 고향을 둔 간호학과 실습생들은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공휴일과 국경일, 명절 연휴는 모든 사람들이 법적으로 보장되는 '쉴 수 있는' 날입니다. 물론 이 같은 날에 쉬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당직으로, 비상근무 등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직과 비상근무로 추석 연휴에 일하면 다른 날 휴일을 보장해 줘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A 씨는 메일을 보내오면서 '임상 실습 운영규정'을 첨부했습니다. 임상 실습 운영규정 제8조 3항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당 조항에는 "신정 당일, 설날 당일, 추석 당일에는 실습을 진행하지 않으며 그 외 모든 국경일 및 공휴일에는 정상적으로 실습을 진행한다"라고 구체적으로 명기돼 있었습니다.
'신정, 설날, 추석 당일'이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다가왔습니다. 또 '그 외 모든 국경일 및 공휴일에는 정상적으로 실습을 진행한다'는 규정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실습생'이란 자신이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느 산업이든 실습생은 존재합니다. 사회에 첫 발을 내딛기 전에 자신이 배운 것을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체험해 보는 과정입니다. 매우 소중하고 필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기본입니다. 실습생은 아무래도 자신이 다니는 대학과 실습하는 기업체의 눈치를 보는 '을'의 입장에 설 수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실습생의 취약한 부분을 이용해 기본권마저 무시한다면 이 사회가 올바르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법과 기본, 원칙마저 무시당하면서 고생을 해야 한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원칙과 기본이 지켜지고 불합리한 계약이 아닌 서로를 존중하는 계약일 때 '고생은 사서 해도' 즐겁지 않을까요.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