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 징크스도 모자라 3중 악재까지 덮친 증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김민영 기자]국내 주식시장에는 '추석 징크스'가 있다. 최근 몇년간 긴 추석 연휴를 전후로 증시는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다. 2010년 이후 코스피 수익률 통계를 보면 국내 증시는 추석 전후로 좀처럼 힘을 쓰지 못했다. 추석을 앞두고선 0.9% 떨어졌고 추석 이후에는 1.4% 밀렸다.

올해 추석 연휴를 앞둔 증시는 더욱 복잡한 이슈들이 얽히면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추석 징크스에다 미국 금리 인상 불확실성, 유가증권시장(코스피) 대장주 삼성전자 주가 급락, 북한 핵실험 이슈 등의 악재들이 겹쳤다. 이에 따라 이번 추석 연휴(14~16일)로 12~13일 이틀만 증시가 열리는 만큼 시장은 관망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2일 한대훈 SK증권 한대훈 연구원은 "최근 국내 증시는 2013년 추석을 앞둔 주식시장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추석이 있는 주에 2영업일만 열린다는 점과 추석 이후 9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앞둔 점을 감안하면 관망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이틀간 장에서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차익실현 욕구가 커질 수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장이 열리지 않는 연휴 기간에 예상치 못했던 대내외 악재가 돌출할 경우 연휴 이후 시장 대응이 어렵기 때문이다. 지난주 코스피가 장중 2070선까지 오르며 연고점을 새로 쓴 상황이라서 가격 부담이 있다는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조윤남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연휴 중 예정된 미국 8월 경제지표 발표 결과에 따른 불확실성을 회피하려는 심리가 강화될 것"이라며 "추석 연휴 이후에는 미국 금리 인상 이슈가 불거져 하락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번 추석 연휴 이후 대내외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시장에서는 오는 20~21일(현지시간) 열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FOMC를 앞두고 관망 스탠스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노트7 리콜 이슈로 고전하는 삼성전자도 증시에 하락 압력을 가할 수 있다. 전량 리콜 조치로 일단락되는 듯했던 이번 사태가 미국 등 세계 각국 항공사에 이어 삼성전자 차원에서도 사용중지 권고가 나와 새로운 국면을 맞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9일 거래에서도 미국 항공당국이 갤럭시노트7을 기내에서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권고하고, 8년 만에 미국 다우존스 지속경영가능지수(DJSI) 월드에서 제외됐다는 소식에 3.9%나 급락했다.

북한이 감행한 제5차 핵실험은 실험 당일인 지난 9일에는 제한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이를 둘러싼 지정학적 위기가 고조되는 쪽으로 전개될 경우 증시에 지속적인 악재로작용할 수 있다.

김동원 SK증권 연구원은 "추석연휴중 예정된 연준 위원들의 연설과 미국 8월 경제지표 발표 결과에 따라 현 시장에 반영돼 있는 연준의 금리인상 확률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 투자를 보수적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라며 "FOMC 회의 당일까지 불확실성에 대한 시장의 경계감은 지속되는 만큼 연휴 이후 경계감은 더욱 커질수 있다"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