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남군, “2015년 복지사업 시행결과평가” 전국 대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어촌 지역 맞춤형 복지시책 개발 성과, 상사업비 5천만원 확보"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해남군이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15년 복지사업시행 종합평가’에서 전국 대상에 선정됐다.
지역사회보장 시행결과 평가는 매년 지자체가 복지사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와 자원조사를 토대로 수립된 연차별 계획의 시행 결과를 공개 평가해 선정하는데 해남군은 지난 2013년과 2014년,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에 이어 전국 대상을 받게 된 것.

이번 대상 수상은 벌써 42번째 개소된 ‘땅끝보듬자리’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결과로 군은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노인인구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농어촌 지역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공동생활함으로써 외로움과 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다양한 출산지원정책도 이번 수상의 계기가 됐다는 평가이다. 전국 합계출산율 4년 연속 1위 달성과 전남 1호 공공산후조리원 개원, 내년 공모사업을 통해 공공출산시설까지 설립하게 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고장의 이미지를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남지역 최초 고용·복지 플러스 센터 개관으로 ‘고용과 복지를 연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의 기틀을 마련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해남군 고용복지 플러스센터는 지난해 개관, 일자리 고민과 복지민원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1년간 구직상담 1,358건과 취업 190건, 긴급지원 서비스 연계 125건을 처리하는 등 취약계층 근로자가 일을 통해 빈곤을 탈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민관협력사업으로 해남군과 교육청, 삼성꿈장학재단, 민간단체등의 공동지원을 통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생태체험, 역사탐방 등 “해남교육복지네트워크” 사업과 공공예산 투입없이 주민의 자발적 참여로 기부금품, 재능기부 등 민간분야와 공공분야가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는 “땅끝해남 희망더하기 사업” 등 민관협력 활성화에도 중점을 두었고 장애인·청소년·여성복지 분야 등 다양한 복지사업 추진 또한 이번 수상의 밑바탕이 되었다.

양재승 해남군수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농어촌 지역 실정에 맞는 복지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하여 군민이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12월중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복지사업평가 합동시상식에서 열리며 해남군은 상사업비 5천만원을 받게 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