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로에너지빌딩 활성화 해법 찾자"…7일 '융합 얼라이언스'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건축분야 신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제로에너지빌딩에 대한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로에너지빌딩 융합 얼라이언스(Alliance)'가 출범한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오전 서울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제로에너지빌딩 융합 얼라이언스 출범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얼라이언스는 산업 분야 간 융·복합을 통한 경제적 제로에너지빌딩 모델을 개발해 제로에너지빌딩 신시장 창출 및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구성됐다.

기술·정책·금융 등 분야별 관계기관(기업·연구소·정부·학계 등)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제로에너지빌딩 확산을 위한 융합 기술 연구개발(R&D), 제도 개선뿐만 아니라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 등의 다양한 해법을 모색할 방침이다.

제로에너지빌딩은 외피단열과 외부창호 등 단열성능 극대화 및 지열·태양광 등의 신재생 에너지 활용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건축물을 지칭한다.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미래건축 모델로 꼽히며 시범사업과 실증 R&D 등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일반건물 대비 약 30%가량 비싼 초기 건축비와 시장에서 보편화 되지 않은 최신 설비·기술 등이 적용되기 때문에 활성화가 늦어지고 있다.
이에 국토부와 산업부가 제로에너지빌딩 관련 기업·대학·연구소 등 40여 기관이 참여하는 업종간 협력활동인 제로에너지빌딩 융합 얼라이언스을 통한 시장보급형 제로에너지빌딩 모델 개발 등 해법 마련에 나선 것이다.

융합 얼라이언스는 건설기술과 신재생·에너지, IT·설비, 정책·금융 등 4가지 분과로 구성됐다. 이날 발족식을 시작으로 주기적인 분과별 활동과 위원회 지원을 통해 분야·업종 내 기술개발·제도개선 과제발굴은 물론 타 분야 협업·융합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얼라이언스 활동을 통해 발굴된 기술과 정책, 금융에 대한 해법은 오는 11월로 예정된 공개포럼에서 발표된다. 국토부는 다부처공동기획사업 등을 활용해 융합 R&D 과제로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로에너지빌딩 융합 얼라이언스를 통해 서로 다른 산업분야의 아이디어가 융합돼 제로에너지빌딩 활성화의 새로운 해법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