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원오 성동구청장 '젠트리피케이션' 저서 출간 토크콘서트 열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원오 성동구청장 1일 오후 5시 '도시의 역설, 젠트리피케이션' 출판 기념회 열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미스터 젠트리’ ‘젠트리 닥터’로 불릴 정도로 ‘젠트리피케이션’ 분야 최고 전문가인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1일 오후 5시 레노스 블랑쉬 웨딩홀에서 '도시의 역설, 젠트리피케이션‘ 출판 기념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정 구청장은 이날 홍익표 국회의원과 함께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된 출판기념식에서 “우리나라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은 잘못된 법과 제도, 관행이 만들어 낸 사회적 병리현상으로 볼 수 있다”며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잘못으로 규정할 수 없는 문제다.이는 법과 제도를 고체고 새로운 관행을 만들어가면서 치유돼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 생각과 문화도 바꿔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책은 지난 2년간 성동구청이 성수동에서 일어나고 있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직면, 성동구 차원에서 새로운 해법(지방자치 조례)과 제도, 문화를 만들어 가며 치유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 기록”이라고 설명했다.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지방정부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정 구청장은 제트리피케이션을 막기 위한 서울시와 전국 지방자치단체 노력, 그리고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개정,지역상권상생발전법 제정 필요성도 제기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가운데)이 '도시의 역설, 젠트리피케이션' 출판 기념회 및 토크콘서트에서 책 출간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가운데)이 '도시의 역설, 젠트리피케이션' 출판 기념회 및 토크콘서트에서 책 출간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 구청장은 이어 “젠트리피케이션을 치유하지 못하면 지속 가능한 상생 도시,공존하는 창조 도시로 나갈 수 없다”며 “젠트리피케이션을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제도를 만들고, 조직을 구성하고 재정을 투입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인식의 변화를 통한 ‘상생 문화’ 형성”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출판기념 토크쇼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영상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또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서울시당 위원장.최고위원)과 홍익표· 황희 의원, 전순옥 전 의원, 김달호 성동구의회 의장, 김우영 서울 은평구청장, 송기섭 충북 진천군수 등 1000여명이 참석, 출판기념회를 축하했다.

정 구청장은 이날 '도시의 역설, 젠트리피케이션' 출간을 통해 그동안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영국 옥스포드대학 및 서울대, 서울시 포럼 참여와 각종 언론 기고 등을 통해 축적한 젠트리피케이션 관련 자료를 정리함으로써 도시 재생과 관련 새로운 이슈로 등장한 이 분야에 대한 전문가로서 위상을 확고히 했다.
토크쇼

토크쇼

원본보기 아이콘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