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진해운 법정관리] 한진해운, 서울중앙지법에 법정관리 신청(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채권단이 신규 자금 지원을 거부한 한진해운 이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한진해운은 31일 서울중앙지법에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법원은 조만간 한진해운의 회생 가능성을 따져 법정관리에 들어갈 지 아니면 청산 절차를 밟을지 결정할 예정이다.

실사 결과 법정관리 개시 결정이 내려지면 법원은 채무조정을 통해 채무를 갚을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춰주고 회사 측이 제출한 회생계획안을 이행하는지 감시하며 경영을 관리하게 된다.

재판부는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이날 오후 한진해운의 대표이사와 담당 임원 등을 불러 회생 절차 진행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진해운의 자산 처분을 금지하는 보전처분과 채권자의 한진해운 자산 강제집행을 금지하는 포괄적 금지 명령이 내려진다.

재판부는 다음달 1일 한진해운 본사와 부산 신항만 등을 방문해 현장검증과 대표자 심문을 한 후 최대한 신속하게 개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진해운의 총차입금은 올 상반기 기준 4조8500억원으로 선박금융 2조4600억원, 회사채 1조2700억원, 장단기차입금 7800억원이다.

이 중 선박금융의 채권단들은 채무연장에 조건부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채 1조2700억원 중 사모사채 426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법정관리가 개시되면 동결된다.

업계 안팎에서는 법정관리가 개시된다고 해도 컨테이너선 업태 특성상 영업력 상실로 사실상 청산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앞서 전날 한진해운 채권단은 긴급 채권단 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으로는 내달 4일 종료예정인 자율협약을 지속할 수 없다는 의견을 모았다.

추가 재원 마련 방안이 없는 상황에서 운임하락으로 업황 악화가 이어질 경우 자금 투입규모가 계속해서 늘어나게 될 것으로 보고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 경기침체와 이로 인한 물동량 감소, 선박 공급 과잉, 운임의 급격한 하락 등이 맞물리며 해운업계가 장기 불황에 빠졌고, 한진해운은 실적과 재무구조 악화 이중고에 시달리며 자금 압박이 가중돼 왔다.

누적 손실과 부채 부담이 장기화되면서 운전자금이 바닥난 지 오래다. 또 선박 용선료와 컨테이너박스 사용료, 급유류 등 약 6000억원 가량이 연체된 상태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한진해운, 서울중앙지법에 법정관리 신청(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