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경민 의원, 단통법 개정안 발의…"분리공시제 도입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경민 의원, 단통법 개정안 발의…"분리공시제 도입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이동통신사와 휴대폰 제조사가 함께 지급하는 공시지원금을 각각 분리해 알리는 '분리공시제'를 도입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말기유통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신 의원은 지난 2014년 10월 가계통신비 절감과 이동통신시장 투명화 등을 위해 도입된 단말기유통법이 실제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주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신 의원은 단말기유통법 시행 후 이동통신시장에서 가입자 유치 경쟁이 사라지면서 이동통신3사는 지난해 8000억원에 가까운 마케팅 비용을 절감했다고 주장했다. 그만큼 소비자에게 돌아갈 혜택이 줄었다는 설명이다.
이에 신 의원은 ▲분리공시제 의무화 ▲요금제별 지원금 차등 지급 제한 ▲지원금 상한제 일몰규정 6개월 단축 ▲위약금 상한제 규정 등의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발의했다.

분리공시제는 단말기유통법 논의 초반에는 포함됐지만, 법 시행 직전 삼성전자 등의 반대로 무산된 제도다. 특정 단말기에 제조사가 지급하는 지원금이 공개될 경우 제조사는 출고가 인하에 대한 압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는 이를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신 의원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단말기 공시지원금을 살펴보면 요금제에 따라 2~3배 이상의 지원금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며 요금제별 지원금 차등 지급을 제한해야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출시 15개월이 지난 단말기의 고가 요금제에 지원금이 과도하게 집중돼 있다는 설명이다.

지원금 상한제는 단말기유통법 시행과 함께 3년 일몰로 도입된 제도다. 공시지원금은 최대 33만원을 넘을 수 없으며 다만 유통망에서 추가 지원금 15%까지만 허용한다. 내년 10월이면 자동으로 폐기되는데, 신 의원은 이동통신 시장 활성화를 위해 이 기간을 당기자는 것이다.

신 의원은 "지난 2014년에 시행한 단말기유통법은 애초 통신 시장 환경과 입법 취지의 전체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은 졸속법"이라며 "단말기유통법은 국민의 가계통신비로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통신사나 제조사의 이해관계를 넘어 오로지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법률로 재정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