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옛 국세청별관 지하에 도시건축박물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옛 국세청 별관 부지 지하에 들어서는 도시건축박물관 건축계획(안) 투시도

옛 국세청 별관 부지 지하에 들어서는 도시건축박물관 건축계획(안) 투시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옛 국세청 남대문별관 터 지하에 '도시건축박물관'이 들어선다. 세종대로 일대를 역사문화공간으로 꾸미기 위한 방안 가운데 하나다. 지상은 광장으로 꾸며진다.

서울시는 17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도시건축박물관 조성을 위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번 결정에 따라 덕수궁과 서울시의회 사이 1088㎡에 지하 3개 층짜리 도시건축박물관을 지을 수 있게 됐다. 박물관은 서울이라는 도시와 건축물의 발전과정을 비롯해 향후 미래를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전시공간으로 운영키로 했다.
옛 국세청 남대문별관은 1937년 일제의 조선총독부 체신국 청사였는데, 지난 2013년 국유재산 교환대상물건으로 확정돼 서울시로 넘어왔다. 당시 효자동에 있는 청와대 사랑채와 바꿨다. 시는 이후 지난해 이 터를 포함해 세종대로 일대를 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키로 결정하고 전문가 검토, 시민공모 등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대한제국 시기 역사적 장소성 가치를 회복하는 한편 덕수궁과 성공회성당 등 주변시설과 조화를 이뤄 지역 내 거점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진행 중인 기본ㆍ실시설계를 끝내면 오는 10월 공사에 들어가 내년 9월 예정된 서울건축비엔날레를 위한 공간으로 임시로 쓴 후 2018년 6월 준공하게 된다. 지상 광장과 지하 박물관을 조성하는 예산은 304억원 정도로 책정됐다.
새로 조성되는 도시건축박물관은 인접한 대로 맞은 편에 있는 서울시청 본청사 지하와 연결된다. 하지만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 일대 지하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으나 지하 지장물이나 박물관 등의 문제가 해소돼야 한다. 서울시는 다른 박물관과 차별화한 박물관 운영 방안을 마련키 위해 이르면 연내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심의에서는 노원구 하계동 일대에 청소년직업체험센터를 짓기 위한 용도지역 변경안건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영등포구에 있는 직업체험센터를 모델로 한 직업체험센터가 오는 2018년 상반기 들어설 예정이다.

강동구 명일동 굽은다리역 인근에 용적률을 완화해 관광호텔을 짓는 안건과 구로구 고척동 산업인아파트를 재건축하는 안건, 동작구 사당동 까치어린이공원에 빗물저장시설을 설치하는 안건도 가결됐다. 시가 추진중인 경춘선 숲길조성사업 구간에 있는 구 화랑대역 주변을 경관광장으로 조성하는 방안과 종로구 평동 164 일대 등 서대문역 사거리 일대 정비계정구역을 해제하는 안건도 이날 도계위에서 통과됐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