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주요현안 속속 해결…시정 ‘탄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군 공항·자동차·수영대회·송정역 등 미래현안 정부 승인"
"제2순환도로·롯데마트·고압송전선로 등 갈등현안도 타결"
"시민합의·면밀한 검토·민낯행정 통한 공감대 확산이 동력"
"민선6기 전반부 절차적 정당성 토대 후반기 성과 본격화"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가 지역의 미래를 위해 준비해온 대형 현안들이 속속 정부의 승인을 받으면서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더불어 실타래처럼 얽혀있던 해묵은 난제들도 대부분 해결되면서 민선6기 후반기 광주시정이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

미래를 위한 현안사업 가운데 ▲광주 군 공항 이전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 ▲2019광주세계수영대회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등이 정부의 승인을 받거나 해결의 실마리가 풀렸다.

먼저 국방부는 광주시가 제출한 광주 군 공항 이전 건의서에 대해 지난 4일 ‘적정’판정을 내렸다.

군 공항 이전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시민들이 소음피해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고, 특히 종전 부지를 ‘서남권의 중심 솔마루 시티’로 조성하게 돼 광주가 한 단계 더 발전할 기회를 잡았다.
앞서 지난 달 8일에는 광주시가 미래 먹거리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국가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

총 3030억원의 국비 투입이 최종 결정됐으며 자동차전용산단 조성, 기술지원센터,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구축 등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산업을 집적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가능케 했다.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을 사전 승인한데 이어, 지난 4일 광주시와 송정주공재건축조합, 중흥건설이 선수촌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현안 대부분이 해결됐다.

더불어 내년도 국비 19억원이 반영됐고, 16일에는 조직위원회 임시총회를 열어 사무총장 선임과 함께 사무국 직제, 인사, 회계, 감사 등 규정을 마련한다. 이어 법인설립 및 사무국 구성 등을 서두르고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들어가 지난해 하계U대회에 이어 또 하나의 명품대회로 치러낸다는 계획이다.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건립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5월 국토부가 주관한 ‘광주송정역 현안 유관기관 대책회의’에서 그간 부지매각에 부정적이었던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이 ‘광주광역시에 매각이 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그간 문제 해결을 위해 윤장현 시장을 비롯한 시 간부진, 지역 국회의원들이 긴밀히 협력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광주시는 조속히 철도공사·철도시설공단과 부지 매입에 대한 세부내용을 협의하고 개발계획 수립, 센터지정 등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난마처럼 얽혀있던 고질적 갈등민원도 속속 해결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6월 과도한 재정지원 문제로 사업자와 분쟁 중이던 제2순환도로 1구간에 대해 최소운영수입보장방식(MRG)을 폐지키로 전격 합의했다.

사업 재구조화를 통해 향후 운영기간 민자사업자에게 최소운영수입 보장으로 3600억원을 지급해야 했던 것을 2400억원으로 줄여 1200억원을 줄였고, 소태영업소 하이패스 구축, 지산IC 신설(2018년 개통 예정) 등 추가로 100억원 상당의 시민 편의시설이 확충돼 총 1300억원의 재정절감 효과를 거두게 됐다.

9년 이상 지속돼 온 롯데쇼핑(주) 광주월드컵점(이하 ‘롯데’)의 불법무단전대 문제도 지난 7월 일단락됐다.

광주시는 롯데가 “광주시민과 광주시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내용과 함께 내년 2월까지 무단전대를 완전히 제거하고, 지역사회에 130억원의 사회 환원금을 내놓겠다는 제안을 받아들인 것이다.

지난 1년5개월 동안 갈등을 빚어온 북구 삼각동 국제고 인근 고압송전선로 문제도 지난 3일 2단계에 걸쳐 지중화하기로 합의하면서 전격 타결됐다.

국제고 정문에서 삼각초 입구까지 이어지는 210m 구간의 고압 송전선로는 한국전력공사, 광주시, 아파트사업시행자가 분담해 지중화하고 삼각초교 이후의 지중화는 광주시 중장기 계획에 반영해 2단계로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도 하수처리장 악취 저감, 운정동 태양광 설치사업 등도 제반 문제들이 해결되고 정상 추진되고 있다.

이처럼 현안들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은 민선6기 출범 이후 폭넓은 시민적 합의와 민주적 틀 마련, 면밀한 검토를 통한 정확한 소요예산 산출, 왜곡된 통계나 부풀려진 성과를 바로잡는 민낯행정 등을 통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 결정적 동력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윤장현 시장은 “지금까지가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한 시간이었다면 앞으로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으로 가시적 성과를 거둬야 한다”며 “공직자들 모두 엄중한 시대적 소명의식으로 무장해 광주의 미래를 위한 소중한 디딤돌을 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