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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회장, 유럽·러시아 시장 점검 나서…올해 첫 해외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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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렉시트 영향 급변하는 유럽시장 진단…유럽시장 역할과 중요성 강조
2일부터 러시아·슬로바키아·체코 현지공장 방문…빠듯한 일정 소화
유럽 車시장 상반기 9.1% 성장, 하반기엔 0.7% 성장에 그칠 전망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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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최근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영향 등으로 시장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유럽을 직접 찾아 해법 모색에 나선다.

정 회장은 러시아, 슬로바키아, 체코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생산공장을 둘러보고 유럽지역 판매 현황과 시장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2일 출국했다.
정 회장이 올해 첫 출장지로 유럽을 선택한 것은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저성장 기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럽 자동차시장의 전략적 중요도가 한층 상승했기 때문이다.

또 브렉시트 결정 이후 향후 예상되는 EU와 영국 간 교역조건 악화 등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유럽 자동차 시장에 대한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유럽 자동차 산업수요는 올해 상반기 9.1%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중국과 함께 글로벌 자동차 시장 성장을 견인했지만 하반기에는 브렉시트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0.7% 성장률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정 회장은 먼저 현대기아차 유럽법인의 업무보고를 받고 올해 상반기 유럽 자동차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며 선전하고 있는 현지 임직원들을 치하하고 격려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 현대기아차는 유럽에서 49만1000여대를 판매, 12.3% 성장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 9.1%보다 3.2% 포인트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도 유럽에서 89만1000대를 판매해 사상 최대 판매 기록을 경신한다는 계획이다.

정 회장은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2%대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사상 최대 판매가 예상되는 유럽을 필두로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 유럽에서의 선전을 독려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이어 "유럽시장도 하반기에는 불안요인이 확대되고 있으며 글로벌 메이커간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고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주축으로 한 판매 확대, 유럽에서 처음 선보이는 친환경 전용차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제고 등을 주문할 방침이다.

이어 정 회장은 "결국은 품질이다. 제품의 품질, 고객만족의 품질 등 생산은 물론, 판매와 서비스까지 전 분야에서 고객지향의 품질주의를 확고히 해야 한다"고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3일(현지시간)부터 러시아공장에 이어 유럽 전략 차종을 생산하고 있는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 현대차 체코공장을 차례로 방문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새로 투입된 투싼, 스포티지 등 신차들의 양산품질 확보를 강조할 예정이다.

그동안 정 회장은 유럽 시장 주요 전환기마다 현지를 찾아 대응책을 강구해왔다.

2012년 6월 유럽 재정위기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자 "유럽발 위기 전이를 사전 차단하라"며 법인장 회의를 한달 앞당겨 시행하고 양사 경영진을 유럽으로 급파했다.

이듬해에는 6년째 유럽 시장 수요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음에도 "유럽 시장 회복을 대비한 준비체계를 갖추라"고 주문했고 2014년 상반기 회복이 가시화되자 "회복기에는 경쟁이 격화되기 때문에 전열을 재정비하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유럽 방문에 앞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러시아공장을 방문해 현지 임직원들에게 "미래의 새로운 기회를 위해 어려움이 있더라도 러시아 시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말할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오랜 경기침체 영향으로 2012년 294만대에 달하던 산업수요가 지난해 160만대로 절반 가까이 감소하는 등 부진을 거듭하고 있다. 판매와 수익성이 급감하자 일부 글로벌 메이커들은 공장을 폐쇄하거나 조업중단, 감원 등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오히려 러시아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일시적으로 수익이 조금 감소하더라도 제품력을 강화하고 기업 이미지를 높여 향후 러시아 시장이 회복됐을 때 시장 주도 메이커로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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