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기기피제, '지카'로 구사일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유해성 논란으로 위축된 국내 모기기피제 시장이 '지카바이러스'로 구사일생했다.

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모기기피제 생산ㆍ수입 규모는 지난 2014년 207억원에서 지난해 76억원으로 대폭 축소됐다. 지난 3월16일 기준 식약처 허가를 받은 모기기피제는 총 196개로 2014년 222개에서 11%나 줄었다.
이는 지난해 한국소비자원이 모기기피제 일부 성분에 대해 유해성을 제기하면서 식약처가 모기기피제에 대한 재평가에 돌입한데 따른 것이다.

모기기피제는 모기를 직접 죽이는 효과는 없지만, 모기가 싫어하는 물질을 피부나 옷에 뿌려 모기에 물리는 것을 막아주는 제품이다. 기피제 성분은 크게 ▲디에칠톨루아미드(DEET, 디트) ▲이카리딘 ▲시트로넬라 오일 ▲정향유 등으로 나뉜다.

당시 소비자원은 화학성분인 디트 계열의 경우 신경계통 부작용을, 식물성분인 시트로넬라 오일과 정향유가 발암물질(메틸유게놀)이 포함함됐다며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소비자원은 시트로넬라 오일과 정향유에 대한 발암물질 관련 언급을 정정했다.
올해 들어 분위기는 반전되는 모습이다. 소두증을 유발하는 지카바이러스가 전세계에서 유행중인데다 뎅기열 등 최근 국내 유입이 늘고 있는 감염병이 대부분 모기를 매개로 한 질환인 만큼 모기기피제가 다시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것.

제약업계에 따르면 녹십자는 올해 상반기 뿌리는 모기기피제 '모스케어'의 매출이 전년 같은기간 대비 30% 증가했다. 모스케어는 식물 추출물인 정향유와 오렌지유 등 허브오일을 배합한 제품이다. 이 기간 동국제약이 판매한 '디펜스벅스' 매출도 20% 증가했다. 디펜스벅스는 무색무취의 화학성분 '이카리딘'을 주성분으로 한다.

다만 일부 제약사의 매출 성장세는 제한적이다. '리페란-에스에어졸'과 '모스키토밀크', '모스키드로션' 등 다양한 모기기피제를 갖춘 신신제약은 해당 매출이 10% 증가하는데 그쳤다. 일동제약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매출 성장세를 기대했다. 이들 제품은 모두 디트 성분이 포함됐다. 식약처는 지난해 디트 함유 제품에 대해 6개월 미만 유아에게 사용하지 않고, 팔ㆍ다리ㆍ목 등에만 사용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카바이러스 등 감염병 영향으로 상반기 모기기피제 매출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본격적인 휴가철이 지나면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