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 절반 "지금 수익원도 사양화단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상의, 2400여개 기업 조사
"변하지 않으면 100개월 시한부 신세될 것"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내기업의 절반 가량이 "지금 수익원은 사양화단계"라고 진단했다. 시장의 변화흐름이 워낙 빨라 신속히 대처하지 않으면 우량기업도 '100개월 시한부' 신세를 면치못할 것이라는 우려다.
대한상공회의소는 71개 지역상의와 공동으로 국내 2400여개 제조업체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1일 밝혔다.

응답기업의 절반 가량(49.9%)은 지금 회사의 수익이 사양화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봤다.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처하지 않을 경우 회사의 생명령은 평균 8.4년에 그칠 것으로 답하기도 했다. 업종별로는 전자업종이 6.5년으로 가장 짧았고, 자동차가 8년, 기계·철강이 9년, 정유 10년, 섬유 15.9년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생각하는 현(現) 사업의 유통기한(업종별, 년)

▲기업들이 생각하는 현(現) 사업의 유통기한(업종별, 년)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한상의는 "기업들이 기술력을 개발했다 하더라도 시장과 경쟁자들이 더 빨리 변하고 있어 따라잡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며 "그렇다고 고객에 대한 단기적인 대응에 급급하고 중장기적인 변화를 외면한다면 시장의 범용화에 매몰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분석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비교해 달라진 시장환경을 묻는 질문에는, 경쟁은 더 치열해졌고 노동시장 유연성은 더 악화됐다고 답했다. 이들은 규제개선과 자금조달 환경은 더 나아졌지만 사회적책임은 더 강화됐다고 인식했다.

살아남을 방법으로는 융합과 저비용·고품질, 사회공헌, 창조적 인재를 꼽았다. 응답기업의 66%는 "우리 전통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지만 융합을 통해 충분히 매출을 늘릴 수 있다"고 답했다.

미래 융합이 가능한 기술로는 정보통신(ICT)·가전 업종은 '사물인터넷'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고 자동차나 부품기업들은 '인공지능·로봇, 3D프린팅, 드론'등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스마트십으로 재기를 꿈꾸는 조선·기자재업종 역시 인공지능·로봇, 3D 프린팅, 가상현실등에 관심을 뒀다. 신현한 연세대 교수(대한상의 자문위원)는 "융합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CEO가 먼저 열심히 배워야 한다"며 "천리마를 재빨리 알아채는 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미래에 뜰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산업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에너지·환경(34.4%), 바이오·헬스(21.5%), ICT 융합(19.2%), ICBM(사물인터넷·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15%), 고부가가치 서비스(9.4%) 등을 꼽았다.

이동근 상근부회장은 "한국기업의 3년 생존율은 38%에 불과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조사대상국인 25개국 중 하위권에 그친다"며 "불황에 쫓겨 단기이익에 급급하다보면 시장에서 설자리를 잃게 될 수 있는 만큼 혁명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