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범죄취약지역 화장실 등 39곳 CCTV ·비상벨 설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민평가단 구성 '안심화장실 인증제' 실시, '안심귀가 반딧불이 사업' 확대...조은희 구청장 “환경을 개선해 범죄를 사전 예방하는 것이 중요" 민간 건축주들 참여 당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지난 5월 강남역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대두된 여성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구는 8억1000만원을 긴급 투입해 지역내 범죄 취약지역 28곳과 공중화장실 11개소 주변에 CCTV를 설치, 164개소 화장실에 비상벨을 설치할 계획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또 오는 8월부터는 서초안전감시단을 활용해 민간화장실을 대상으로 안심화장실 인증제를 시행한다.

구는 지난 6월 한 달간 300명 직원을 투입, 강남역, 교대역, 사당역, 방배역, 신사역, 양재역 등 지역내 6개역 주변 화장실에 대한 전수조사를 했다.

그 결과 민간 화장실은 847개소, 공공화장실은 185개소, 공중화장실 17개소 등으로 파악돼 이들 총 1049개의 화장실에 대해 남·녀구분 여부, CCTV 및 비상벨 설치, 조명상태를 집중 점검했다.
이 가운데 847개 민간화장실 중 352곳(42%)은 CCTV가 설치돼 있고, 499곳(58.9%)은 남녀구분이 돼 있다.

공공청사에 있는 화장실 185개 중 131개(70%)에는 CCTV가 설치돼 있고, 건물 구조상 구분이 불가한 곳을 제외하고 167개(90%)는 모두 남녀가 구분돼 있다.

산책로 등에 설치되는 공중화장실 17개 중 단 6곳(35%)에만 CCTV가 설치돼 있고 남녀구분은 100% 돼 있다.

이에 구는 이달까지 예비비를 투입해 나머지 11개 공중화장실 주변에 CCTV를 모두 설치할 예정이다.

구는 화장실 전수 조사 외에도 총 4회에 걸쳐 관련부서장이 모두 참여하는 여성안전화장실 종합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주민들과 함께 강남역에 현장에서 캠페인을 벌이는가 하면 직원들이 직접 민간 건축물 주인을 일일이 찾아가 화장실 남녀분리와 CCTV설치를 당부하는 등 여성안전을 지키기 위해 발로 뛰는 노력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또 구는 예비비를 투입해 주민평가단을 구성하고 역주변 847개 민간 화장실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안심화장실 인증제'를 실시할 방침이다.

평가기준은 남녀 구분 여부, CCTV나 블랙박스, 비상벨 설치여부, 청결 및 조명상태 등으로 연2회 주민 평가단이 평가하고 이를 공표할 계획이다.

이 외도 여성들의 늦은 밤 안전귀가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여성안심귀가 반딧불이 사업'도 현재 16개동에서 18개동으로 확대, 강남역· 방배역· 교대역 ·고속터미널역 주변도 추가해 운영하고 있다. 인력도 27명에서 40명으로 증원했다.

화장실 조명 개선사업도 추진해 민간건물 건물주에게 300룩스 이상으로 화장실 조도를 높이도록 권고, 공공 및 공중화장실에도 연차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조명 개선사업을 해나갈 계획이다.

지난 6월초 구는 모든 건축물에 화장실 남녀분리를 의무화하도록 건축법 등 법령 개정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또 민간 기업 참여를 유도해 역 주변 화장실에 비상벨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거리 캠페인

거리 캠페인

원본보기 아이콘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깨진 유리창의 법칙처럼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없애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내 화장실은 민간 화장실이 압도적으로 많은 만큼 민간 건물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구청의 여성안심 정책에 동참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