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요커... ‘일본 질서유지, 서울 무질서’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구, 유커 관광버스 주차대란, 맞춤형 단속으로 해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요커(중국인 관광객)가 ‘일본에 가면 질서유지, 서울에 오면 무질서’ ?

왜 일까?
강남구가 답을 찾기 위해 나섰다.

신연희 강남구청장

신연희 강남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구(신연희 구청장)은 롯데면세점(잠실 월드타워점) 폐점에 따라 삼성동 코엑스 롯데면세점으로 몰려드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불법 주·정차 관광버스에 대해 맞춤형 단속을 벌인다.

구는 최근 코엑스 면세점으로 유입되는 쇼핑 관광객은 평일·주말 하루 6000 ∼7000명으로 지난해 대비 200% 이상 크게 늘어 면세점 주변 관광버스가 도로에 줄줄이 대기, 도로혼잡과 불편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면세점 주변에 관광버스 5~ 6대가 한꺼번에 몰려 있는 경우 버스 뒤에는 PM2.5(초미세먼지) 간이 측증기 농도가 180~260㎍ 사이를 오르내려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당 25㎍ 보다 7배에서 10배가 넘는 수준이다.

또 관광버스가 도로에 장시간 대기하면서 출퇴근 버스와 뒤엉켜 도심 면세점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다.

이에 구는 특별 단속반을 편성, 면세점에 관광버스가 집중되는 시간대에 집중 순찰을 추진, ‘쎄게 단속할 곳(때)은 쎄게, 약하게 단속할 곳은 약하게 단속하는 주차위반 정도에 따른 맞춤형 단속을 실시할 방침이다.

강력한 단속 대상은 2열 주차로 차량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 보도, 교차로,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화재경보기, 소방시설 주변, 어린이·노인보호구역, 불법 주정차 민원다발지역, 상습(고질)적인 불법 주차 발생지역이다.

구는 지난 5월30일 롯데면세점, 코엑스, 세븐럭, 공항터미널, 현대백화점 여행사 등과 간담회를 개최해 면세점을 방문하는 관광버스의 운행을 분산하도록 통보하고 관광버스로 인한 교통대책을 협의했다.

또 강남경찰서와 협의해 지정된 승·하차 지점(승차지점 : 아셈로 면세점 건너편, 하차지점 :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 앞)을 정해 관광객이 타고 내리게 하고 주차요원 안내에 따라 바로 봉은사 주차장이나 탄천 주차장으로 이동 조치를 통해 원활한 교통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 밖에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차량을 상시 동원하고 경찰서와 모범운전자의 합동순찰을 강화, 관광버스 드롭 존(지정 승·하차) 준수 여부와 관광객 승·하차, 대기질 오염 방지를 위한 공회전 제한 준수와 계도 안내를 하고 있다.

구는 일본 도쿄 도심 긴자를 관통하는 주오도리 면세점 거리처럼 대형 면세점과 명품 매장이 즐비한 도로임에도 불구 쇼핑을 마친 중국인들이 인도에 질서 정연하게 줄을 서 관광버스를 타는데 평균 90초, 5분 이내 이동하는 도로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양미영 주차관리과장은 “요커(중국인 관광객)가 ‘일본에 가면 질서유지, 서울에 오면 무질서’ 라며 단속에 앞서 관광버스 주차금지 문화를 정착시키고 관광객들도 교통에 방해가 되면 안 된다는 인식을 갖도록 관계기관과 업계가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