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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동 현대차 부지에 주거시설 들어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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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GBC부지(옛 한전부지) 조감도 (자료:서울시)

현대차GBC부지(옛 한전부지) 조감도 (자료: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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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서울시가 현대차GBC건물이 들어서는 국제교류복합지구에 주거시설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27일 개최된 제 10차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국제교류복합지구(코엑스∼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등 관련 안건 2건을 모두 보류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건위는 코엑스와 GBC 일대에 주거기능 도입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밤이면 도심이 텅 비고 껌껌해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도심에 주상복합이나 오피스텔 등 도심형 주거시설도 많이 들어서는 것이 감안됐다.

현재 이 일대는 공용시설보호지구로 돼 있어 단독주택이나 아파트 등 주거시설은 들어올 수 없다. 서울시는 앞으로 공용시설보호지구를 해제하면서도 주거시설은 불허할 계획이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100층이 넘는 건물이 들어서는 만큼 상당히 규모있는 개발이 요구된다"며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기반시설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또 GBC 건물 저층부에 공공성을 높이는 방안도 추가하라고 요구했다. 지금도 GBC 건물이 폐쇄적으로 운영되거나 보행 동선을 끊지 않도록 건물 주변과 1층은 일반 시민이 다닐 수 있게 설계돼 있다. 그러나 위원회는 보행통로를 확보한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또, 보행환경 개선 방안과 빗물이용 등 환경친화적 개발 방안을 세부적으로 보완하라고 주문했다. 현재 동서방향의 주보행축으로 위주로 보행환경 개선 방안이 마련됐는데 봉은사로에서 삼성역에 이르는 남북방향에도 네트워크가 더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가구단위 주민 제안을 통한 용도지역 상향 방안에 대해 주민 입장에서 실효성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라고 지시했다.

이외에 봉은사가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한전부지 일부(33만㎡)를 두고서 해결책 모색을 위한 소통방안도 요구됐다.

한편 탄천나들목 폐쇄안은 일단 보류하고 교통대책을 추후 마련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시는 잠실운동장 개발과 올림픽대로 지하화 등 도로구조개선 사업 계획을 구체화하는 과정에 탄천나들목 램프 4개를 모두 살리는 방안을 포함해 최적의 교통처리계획을 세우겠다고 도계위에 보고했다. 최근 시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는 탄천나들목 4개 램프 중 2개를 폐쇄하고 탄천서로로 기능을 이전하는 방안을 의결한 바 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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