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 컨설팅 파열음①]철강 구조조정 컨설팅…현실성 결여 '퇴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연구용역 보고, 현실성 결여 판단
철강협회, 한달간 수정·보완키로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철강산업 구조조정을 위한 연구용역 보고서 제출이 당초 이달 말에서 내달로 한달 가량 미뤄졌다. 보고서 내용이 현장의 시각과 괴리가 크다는 이유로 업계가 반발한 데 따른 것이다. 이같은 파열음에 대해 업계 일각에서는 정부가 보고서 제출을 무리하게 종용하면서 예고된 결과라며 씁쓸해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철강협회와 민간협의회는 최근 보스턴컨설팅그룹(BCG)으로부터 철강산업의 구조조정 연구 용역 보고서를 제출받았지만 한달 가량 수정ㆍ보완 작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철강협회와 민간협의회는 지난 5월 철강산업의 자율 구조조정을 목적으로 BCG에 연구 용역을 의뢰했다. 민간협의회는 태스크포스(TFT) 형태의 임시조직으로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국내 대표 철강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BCG는 보고서에서 후판, 강관, 철근 등 3개 분야에 대한 구조조정 필요성을 제시했다. 후판은 최대 수요처인 조선산업의 수요 부진이 예상되는 만큼 큰 폭의 설비 감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BCG의 제안대로라면 3개 이상의 후판 공장 폐쇄가 불가피하다. 강관에 대해서는 내수시장 정체와 수출 부진 등으로 중견 강관사들이 도산하고 있는 만큼 대형 강관사들이 나서 중견 강관사들의 설비를 인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철근은 건설경기 침체 가능성과 중국산 철근의 위협 등을 고려해 향후 생산을 줄여나가는 대응 방안이 언급됐다.

이에 대해 업계는 보고서 내용이 현실과 괴리가 커서 현재 시장 상황을 왜곡시킬 뿐 아니라 철강 산업의 경쟁력까지 위축시키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경영 정상화를 위해 철강사별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시장의 혼란만 가중시킬 수 있다"며 "각 사별로 판매 구조와 설비 경쟁력이 제각기 상이한 가운데 이를 배제하고 단순화시킨 구조조정은 자칫 국내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발이 이어지자 BCG는 한 달 가량의 수정ㆍ보완 작업을 거쳐 내달 말 철강업계 연구 용역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BCG의 보고서와 관련해 철강협회 관계자는 "컨설팅이 마무리 된 것이 아닌 중간 보고의 형식이었다"며 "당초 예정보다 (보고서 제출) 시한이 늦어지는 것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업계 관계자는 "한국 철강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외국 컨설팅 업체가 2개월간이라는 촉박한 시간에 보고서를 작성하다보니 내용이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보완 작업을 한다고 해도 시장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