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화문 상가 임대료 23% 급증…'요우커' 수요 꾸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상가 임대료 3개월새 5.6% ↑
삼성역 일대 '영동대로 지하 개발' 발표로 '관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올해 2분기는 광화문 상권의 임대료가 23% 오르며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경복궁, 광화문광장을 찾는 관광객이 꾸준한 가운데 D타워 등이 인기를 끌며 유동인구가 증가한 영향이다. 삼성역 일대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개발' 발표로 강남 일대의 상권 중 가장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였다.
26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당분기 서울 소재 상가 임대료는 전분기대비 5.6% 오른 ㎡당 3.07만원으로 집계됐다. 김민영 부동산114리서치센터 선임연구원은 "소비심리가 회복된 것은 아니지만 배후수요가 탄탄한 오피스 상권과 개발계획 등 호재가 있는 지역 중심으로 임대료가 오르며 전체 임대료 수준이 상향 평준화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심권역에서는 광화문 상권이 1분기 ㎡당 3.38만원에서 2분기 4.15만원으로 23% 급증했다. 관광객 수요가 꾸준한 데다 D타워 등 신규 오피스의 인기가 늘어난 영향이다. 인기 SPA브랜드 입점, 광화문 지하보도 개통 등 수요 유입 요인이 두드러지며 상주수요와 외부수요를 동시에 흡수하는 광역상권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이다. 반면 종각역 상권 임대료는 16.8% 하락했다. 한동안 임대료가 상승해 임차인 구하기가 어려워서다. 일대 매물은 ㎡당 4만원 미만 수준에서 출시되는 등 가격 조정이 지속되고 있다. 그 외 종로3가와 종로5가는 임대료 보합을 나타내며 조용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강남권역은 삼성역 상권은 6.6% 올랐지만 강남역(-0.9%), 신사(-5.0%), 압구정(-11.0%)은 하락했다. 삼성역 상권의 경우 지난 5월 정부가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한 '영동대로 지하 공간' 개발구상을 발표하면서 투자자들의 매물문의가 이어지고 있지만 출시되는 매물이 귀해 정작 거래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강남역은 대로변에 의류·코스메틱 업종이, 이면도로 대부분의 점포는 요식업종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워낙 안정적인 상권이인데다 강남역의 랜드마크적 성격 외 뚜렷한 유입 요인이 없다.
한편 신사역 일대는 일본으로 발길을 돌리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늘면서 관광객 비중이 다소 줄어든 분위기다. 관광객 연령층 또한 20~30대로 낮아지며 구매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성형 부작용, 브로커 등의 문제 발생으로 성형관광객들이 감소해 압구정 상권도 타격을 받은 모습이다.

신촌권역 중에서는 이대 상권의 평균 임대료 수준이 8.8% 가량 상승했다. 코스메틱업종이 밀집해 있어 중국인관광객 방문이 꾸준히 이어지는 가운데 APM건물에 사후 면세점이 들어서면서 이화여대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는 모습이다. 하지만 사후면세점과 APM건물의 비상대책위원회 간의 분쟁 소지가 있어 이를 잘 매듭짓는 것이 관건으로 보여진다. 상암DMC 상권도 최근 입주한 사보이시티오피스텔 인근에 신규 점포들이 들어서며 임대료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외에 연남동이 5.3%, 상수동이 6.0%, 합정역이 11.1% 상승하며 홍대 보다 그 인근 상권 임대료의 상승폭이 두드러졌다.

영등포권역은 여의도역(6.9%), 영등포시장역(0.4%), 영등포역(-6.7%) 순으로 임대료가 변동했다. 여의도역은 IFC몰, 면세점 영향으로 주말 유동인구도 소폭 늘었지만 여전히 주중 점심시간 매출 비중이 큰 부분이 차지한다. 한편 영등포역은 당분기 들어 요식업종 밀집지역 내 유흥주점, 국밥집 등 ㎡당 2.2만원 수준에서 매물이 출시되며 평균 임대료 수준이 하향 조정화됐다.

기타권역 중에서는 서촌 상권(9.6%)의 임대료 상승이 두드러졌다. 북촌과는 또 다른 분위기인데다 세종음식문화거리에 다양한 요식업종이 밀집해 있어 인기가 높다. 한편 노원은 노원역에서 다소 거리가 있는 이면도로 내 ㎡당 1만원 대의 저렴한 매물이 출시되면서 평균 임대료가 8.7% 가량 낮아졌다.

분당 상권 임대료는 정자(10.4%), 미금(10.0%), 수내(7.3%), 서현(4.0%), 야탑(3.8%) 순으로 변동했다. 정자 상권은 신규 오피스텔 하층부에 조성된 상업시설에 이자카야, 디저트샵, 베이커리 등이 들어서며 인기를 얻고 있다. 주로 일대 주상복합 거주민과 기업 상주 수요를 주 고객으로 하며 주중, 주말 모두 꾸준히 수요가 이어진다. 미금은 신분당선연장선 개통 이후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가 임대료가 상승했다. 수내는 학원 밀집지역 인근에 조성된 상권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한편 판교는 현대백화점을 찾는 수요 증가로 인근 상가 점포들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일대 임대료 수준이 전분기대비 4.4% 하락했다.

일산 주요 상권 임대료는 화정(3.4%), 백석(1.3%)은 올랐고 주엽(-0.5%), 정발산(-4.4%), 마두(-5.2%) 등은 하락했다. 덕양구 내에서 가장 발달된 상권인 화정은 상가 공급 없이 기존 상가 점포의 업종 변환으로 상권이 유지되며 임대료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백석역은 고양터미널 내 복합식음료문화공간이 오픈하며 화제를 모았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