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공간정보 분석시스템 개발 완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확한 행정수요 예측·과학적 정책 수립 지원 등 빅데이터 활용 본격화"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가 빅데이터를 도정에 활용할 수 있는 ‘공간정보 분석시스템’개발을 완료해 앞으로 행정 품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전라남도는 공간정보에 행정정보와 민간정보를 융합, 일반 대중의 유동 패턴과 행정 수요를 예측 가능케 하고 주요 정책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8월 ‘공간정보 분석시스템’개발에 착수해 25일 완료보고회를 실시했다.

‘공간정보 분석시스템’은 토지대장·건축물대장 등의 부동산 정보를 보여주고, 지역별 주거·유동·유입 인구 정보와 업종별 매출 정보를 분석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서비스하며, 각종 시설물 배치 정보를 정밀한 항공영상 위에 나타낼 수 있도록 개발됐다.

그동안 행정수요를 조사할 때 대부분 상주인구 통계 또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표본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나, 이제는 통신데이터를 활용해 지역별·시간대별·연령별 유동인구 분석이 가능해졌고, 또 카드데이터를 활용해 주요 업종별 매출 변화를 통해 다양한 행정수요를 예측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면 유동인구로 방문객 성향을 분석해 핵심 연령대에 맞는 축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 업무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최고의 장점이다. 사용자가 주민등록통계 등 80여 개의 주제도와 자기업무 정보에 빅데이터를 융합해 개성있는 지도를 제작, 업무에 활용할 수 있고 이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도 있다.

박종석 전라남도 토지관리과장은 “시스템 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그동안 관련 부서 담당 공무원들로 T/F팀을 구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최적의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도와 시군, 읍면동의 모든 공무원이 업무에 직접 활용하게 된다. 기능이 다양하고 고급기술이 적용돼 처음에는 다소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지속적 사용자 교육을 통해 사용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