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전대, '4파전' 될까…各樣各色 표심 구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4파전'으로 치러질지 관심이다. 이종걸 더민주 의원의 결심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미 출사표를 던진 3인(추미애·송영길·김상곤)은 저마다의 비전을 제시하며 표심 잡기에 나섰다. 특히 호남·문심(文心)에 대한 구애가 뜨겁다.
더민주 전대, '4파전' 될까…各樣各色 표심 구애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의원은 22일 'BBS 고성국의 아침저널'과의 전화인터뷰에서 "그 동안 고심했습니다만 아무튼 출마에 더 많은 무게를 두고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더민주 전대 구도가 4파전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날 김상곤 더민주 전 혁신위원장의 출마로 추미애 의원과 송영길 의원의 양강구도는 3파전이 됐다.

이 의원은 출마로 무게가 기울게 된 이유로 친문(친문재인) 일색의 후보군을 꼽았다. 그는 "더 한쪽 세력으로 강화되는 것 같은 것은 당에 여러 가지로 좋지 않고 앞으로의 정권 교체를 위한 당의 새로운 구성에 있어서도 역방향으로 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출마를 공식 선언한 3인은 각양각색 비전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추 의원과 송 의원은 호남과 문심을 향해 두루 러브콜을 보내는 양상이다.

특히 송 의원은 이날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우리 당에서 부족한 대선주자인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와 같이 지지를 받으려고 하는 것은 선거에 출마하는 것으로 사람으로서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지역위원장 선정 과정이나 당의 자주적 결정 과정에서 호남민들이 배제되고 대상화된 면에서 상처를 많이 받았다"면서 "호남의 미래권력에 대한 희망을 제시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더민주 전대, '4파전' 될까…各樣各色 표심 구애 원본보기 아이콘

다만 대표적인 친문 후보로 분류됐던 김 전 위원장은 선 긋기에 나섰다. 그는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는 그 누구의 사람도 아닌 김상곤일 뿐"이라며 "한 번도 친노(친노무현)·친문으로 역할을 해 본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전 위원장은 '새로운 정치'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그는 "구태의연한 정치 또는 구태의연한 여의도 문법이 아니라 새로운 정치, 새로운 미래 지향성을 가지고서 정치를 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 후보군은 구정치로 규정했다. 김 전 위원장은 "추 의원과 송 의원 두분이 의정활동, 정치 생활을 오래했다"면서 "구정치에 젖어 있는 면이 많은 분들"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더민주의 최고위원 선거 열기는 달아오르고 있다. 권역·부문별로 위원장을 선출, 위원장이 최고위원까지 겸하는 첫 선거인 까닭에 더욱 관심이 집중된다. 시도당위원장엔 윤호중 전해철 이언주 의원(경기도당), 박남춘 윤관석 의원(인천시당), 도종환 의원(충북도당), 부문별위원장엔 김병관 의원(청년), 양향자 광주 서을지역위원장(여성) 등이 도전한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