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클라쎄오토는 2011년부터 운영하던 중고차 사업을 지난달 접었다. 작년 9월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조작한 '디젤 게이트'가 발생한 이후 중고차 거래가 줄어들자 결국 사업을 포기한 것이다. 클라쎄오토는 장한평에 마련했던 중고차 매장을 지난 3월 매물로 내놓은데 이어 이달에는 사내 중고차 사업부도 정리했다.
클라쎄오토는 2005년 11월부터 폭스바겐코리아의 딜러사로 활동했다. 폭스바겐 딜러사 최초 월 1000대 판매, 연간 최초 5000대 판매, 누적 3만대 달성 등의 기록을 세웠으며 2011년부터 중고차 사업을 해왔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들이 중고차 인증 제도를 도입한 것은 중고 거래 투명성을 높임으로써 소비자 신뢰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었다"며 "중고차 사업의 철수는 폭스바겐의 중고차 시스템의 붕괴를 의미하며 폭스바겐코리아에도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딜러사들의 이탈 조짐도 엿보인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클라쎄오토를 비롯해 마이스터모터스, 아우토플라츠, 유카로오토모빌, G&B오토모빌, 아우토반 VAG, 지오하우스, 뉴젠모터스 등 총 8개 딜러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사태와 관련한 대응책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논의했지만 뾰족한 해답을 얻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더욱이 폭스바겐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일부 딜러사는 사업 자체를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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