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경기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에서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수원발 KTX 직결사업의 비용편익분석(B/C)이 1.0 이상으로 나타났다. 비용편익분석이 1.0을 넘으면 사업성이 있다는 얘기다.
KTX 직결사업이 완료되면 수원역을 출발한 KTX 열차는 지제역에서 KTX 전용 노선을 타고 대전까지 달릴 수 있어 수원~대전 구간 이용시간이 기존 67분에서 45분으로 23분 단축된다. 또 수원역에서 호남선 KTX를 이용할 수 있어 수원~광주송정 구간도 195분에서 83분으로 무려 112분이나 단축된다.
운행 횟수도 현재 1일 8회(상ㆍ하행)에서 34회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도내 KTX를 이용할 수 있는 역사는 광명역, 수원역, 행신역 3곳이다. 올 연말에는 수도권KTX(수서~평택)가 개통되면 동탄역, 지제역이 추가된다. 여기에 3500억원이 투입되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3.5km)이 병행 추진되면 안산 초지역, 화성 어천역 2곳에 KTX역이 추가로 생긴다.
서상교 도 철도국장은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전 국토의 반나절 생활권 제공을 위해 시급한 사업"이라며 "2017년 조기 착공을 위해 국회, 중앙부처 등과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예타 진행 중인 GTX C(의정부~금정)노선과 병행해 의정부까지 KTX를 연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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