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표 '수원발 KTX직결사업' 내년초 착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의 주요공약 사업인'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본격 추진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10일 경기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에서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수원발 KTX 직결사업의 비용편익분석(B/C)이 1.0 이상으로 나타났다. 비용편익분석이 1.0을 넘으면 사업성이 있다는 얘기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과 수도권KTX(수서~평택) 지제역을 연결(4.7km)하는 사업으로 총 2948억원이 소요된다. 특히 이 사업은 남경필 지사의 공약이기도 하다.

KTX 직결사업이 완료되면 수원역을 출발한 KTX 열차는 지제역에서 KTX 전용 노선을 타고 대전까지 달릴 수 있어 수원~대전 구간 이용시간이 기존 67분에서 45분으로 23분 단축된다. 또 수원역에서 호남선 KTX를 이용할 수 있어 수원~광주송정 구간도 195분에서 83분으로 무려 112분이나 단축된다.

수원발 KTX직결사업

수원발 KTX직결사업

AD
원본보기 아이콘

운행 횟수도 현재 1일 8회(상ㆍ하행)에서 34회로 늘어날 전망이다.
경기도는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결과를 토대로 올해 정부 추경에 설계비를 반영해 2017년 10월 조기착공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기재부에 지속 요청하기로 했다.

현재 도내 KTX를 이용할 수 있는 역사는 광명역, 수원역, 행신역 3곳이다. 올 연말에는 수도권KTX(수서~평택)가 개통되면 동탄역, 지제역이 추가된다. 여기에 3500억원이 투입되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3.5km)이 병행 추진되면 안산 초지역, 화성 어천역 2곳에 KTX역이 추가로 생긴다.

서상교 도 철도국장은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전 국토의 반나절 생활권 제공을 위해 시급한 사업"이라며 "2017년 조기 착공을 위해 국회, 중앙부처 등과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예타 진행 중인 GTX C(의정부~금정)노선과 병행해 의정부까지 KTX를 연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