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금융당국,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상 첫 검사…집단대출 보증 적정성 따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금융당국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대상으로 이달 중 사상 첫 검사에 착수한다. 아파트 분양 집단대출 보증의 적정성을 살피는 게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7일 "금융감독원과 함께 이달 중 주택도시보증공사에 대한 검사를 하기 위해 준비중"이라며 "집단대출 보증의 적정성 여부를 포함해 여러 가지 사안을 다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전체 집단대출 보증의 60%가량을 맡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감독 권한을 갖고 있지만 지난해 시행된 주택도시기금법에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경영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는 금융위원회가 할 수 있도록 명시됐다.

집단대출 보증의 30%는 주택금융공사가, 10%는 시공사가 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함께 주택금융공사에 대한 검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집단대출 급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보증 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살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은행의 집단대출은 지난 1분기 중 5조2000억원 증가해 전체 주택담보대출 증가액 9조7000억원의 절반을 넘을 정도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실적은 2013년 58조679억원에서 2014년 92조6835억원, 지난해 150조4645억원으로 최근 몇 년새 급격히 늘어났다. 이는 자기자본의 40배가량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들은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에 근거해 집단대출을 실행해 왔다. 하지만 이처럼 보증실적이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최근 들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자본에 비해 보증이 너무 많다는 평가가 있기 때문에 보증 조건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대출을 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달부터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대출 보증 건수를 1인당 2건, 한도는 최대 6억원으로 제한했다. 금융당국은 지난달 말부터 현장점검을 통해 은행들의 집단대출 취급과 리스크 관리 적정성을 살펴보는 등 관리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지금으로선 집단대출 리스크가 크지 않지만 향후 집값 하락시 문제가 될 수 있다. 한국은행은 최근 보고서에서 “수도권과 달리 5개 광역시의 경우 아파트 가격이 2010년 이후 줄곧 상승세를 지속해 온 데다 평균 분양가격(올해 3.3㎡당 987만원)도 역사적 고점인 2008년 수준(1028만원)에 근접했다”면서 “부산과 대구 등 일부 지역의 경우 2013~2015년 아파트 공급물량이 수요를 초과함에 따라 가격 하락 압력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집단대출은 기본적으로 가계의 주택담보대출이므로 수도권·비수도권 모두 과도한 취급이 가계차주의 신용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이것이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에 유의해 선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