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순창 수출용 발효식품 개발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발효식품 수출 플랫폼 지원사업 국비 30억 추가 확보, 총 41억 규모 중소기업 수출역량 지원"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순창군이 수출용 발효식품 개발과 중소기업 기술지원을 통해 해외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순창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은 지난해 선정된 발효식품 수출 플랫폼 지원사업의 2차년도 평가에서 국비 30억을 추가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총사업비가 11억원 이었으나 2차년도 평가에서 사업의 진행상황과, 성공가능성, 지역사회 연계성 등을 높게 평가받아 추가 국비를 확보하게 된 것. 군은 이번 30억을 포함해 2019년까지 총 41억을 투자할 수 있게 돼 사업 추진에 한층 탄력이 붙게 됐다.

발효식품 수출 플랫폼 지원사업은 발효기업체의 제품 수출 시 걸림돌이 되는 식품 안전성 평가 및 기능성평가, 인증, 테스트베드제품(판매제품)개발 등을 일괄 지원해 기업체가 단기간에 수출이 가능하도록 역량을 강화시키는 기업지원 사업이다.

전라북도 연계사업으로 장류연구소 및 건강장수연구소가 함께 참여해 기관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수출에 한계를 느끼는 발효식품관련 중소기업 기술지원을 통해 기업의 순창이전과 유치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순창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은 지난해 사업에 선정돼 순창지역 농특산물을 비롯해 전북지역의 다양한 농특산물 및 미생물을 대상으로 효능평가를 진행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나선 상태다.

또 지역 식품회사에 아로니아를 활용한 절임식품개발 기술지원, 경기도에 위치한 두웰바이오사에 순창 적성지역 참두릅의 발효공정을 개선한 제품개발, 전주에 제너럴네이처사에 혈전용해와 항비만 효과가 있는 청국장 분말을 활용한 효소제품 개발 기술 지원 등 중소기업들에 대한 기술지원 원을 강화하고 있다.

또 보유한 특허기술도 이전해 중소기업의 수출용 제품개발에 도움을 줬다.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은 앞으로 고추장을 비롯한 발효식품이 해외에서도 통용될 수 있도록 전통미생물을 활용한 저염화 등을 추진해 해외시장 맞춤형 제품개발을 추진하고 발효관련 기업에 대한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황숙주 군수는 “순창군 발효미생물을 기반으로 한 수출바이오기술을 진흥원에서 선점함으로써 기업체 기술지원의 선도 기관으로 역할을 할 것이다”며 “이를 통해 ‘순창 뿐만 아니라 전국 바이오기업체가 순창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