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비양극화]백화점서 '명품달걀' 먹고 에코백 들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요한 것엔 지갑 활짝 열고
후순위 가치엔 가성비 따지는 소비풍토 확산

고급 식재료로 꼽히는 '사비니 개복숭아 송로버섯 오일절임'. 17만원의 고가이지만 인기가 높다.

고급 식재료로 꼽히는 '사비니 개복숭아 송로버섯 오일절임'. 17만원의 고가이지만 인기가 높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워킹맘인 임모씨는 가사도우미에게 장을 볼 땐 특정 달걀을 꼭 사다달라고 부탁한다. 이제 막 돌이 된 둘째 아이에게 먹이기 위해서다. 첫째 아이를 위한 간식으로는 샌프란시스코산 유기농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요청한다. 그러나 옷가지에는 큰 돈을 들이지 않는다. 주말에 인터넷이나 길거리에서 몇천원짜리 티셔츠를 사주는 게 전부다. 본인도 출퇴근용 가죽가방을 제외하고는 유명 브랜드 잡화를 걸치지 않는다.

혼자사는 유모씨는 주말이면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해 샐러드와 바베큐를 즐기는 30대 싱글남이다. 그의 집에는 '사비니 개복숭아 송로버섯 오일절임'이 떨어지지 않는다. 180g짜리 한 병에 17만원이나 하는 고가의 식재료지만, 샐러드의 맛을 한결 풍부하게 돕는 필수품이기 때문이다. 주중 내내 계속되는 야근 끝에 즐기는 모임에서만큼은 본인의 취향대로 먹고픈 욕심을 반영한 것이다.
소비자들의 양극화된 씀씀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중요하게 생각되는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돈을 아끼지 않으면서 한편으로는 품질보다는 가격에 초점을 맞추는 이른바 '가치소비'가 확산되는 추세다.

SSG푸드마켓에서 '없어서 못 파는' SSG유정란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른바 '황금달걀'으로 불리는 이 제품은 4개들이 1팩에 3200원. 한 알에 900원에 육박하는 가격으로, 일반 달걀(200원 미만)의 4배를 웃돈다.

이 제품은 매일 계약된 농장에서 당일 새벽 낳은 달걀을 직송으로 받아 판매하는 것이다. 비싼 값이지만 대부분 점심시간 이전에 모두 소진돼 오후에 장을 보는 일반 직장인들은 구경도 할 수 없다.
반면, 불황형 소비의 대표 주자인 리퍼브 제품도 동시에 인기를 끌고 있다. 리퍼브 제품이란 '새로 꾸미다'라는 뜻의 리퍼비시드(refurbished)의 약자로 우리 말로는 재공급품이란 뜻이다. 이미 사용했던 중고 제품과는 다르며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제품, 오ㆍ배송된 제품, 배송 중 약간의 상처가 생긴 제품을 의미한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새벽에 낳아 특송으로 배달해 바로 먹는 것에 대한 요구는 사치가 아닌 가치를 중요시하는 소비라고 볼 수 있다"면서 "왜 한 알에 900원이나 하느냐고 가격만을 가지고 비교하는것은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식재료를 까다롭게 고르고, 비싼 유기농 제품을 고집하는 소비자들이 반드시 부유층이고 사치를 한다고 볼 수 없다"면서 "중요시 하는 가치에 대해서는 가격보다는 품질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고, 그렇지 않은 기타 소비에 대해서는 가격을 먼저 고려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비싼 먹거리를 담은 장바구니를 들고 가전 매장에서 리퍼브 제품을 찾는 손님도 많고, 반대로 고가의 TV 구매계약을 하고 나서 저렴한 자체브랜드(PB) 식재료를 사는 분들도 많다"면서 "가치에 집중한 양극화 소비가 일반화되는 분위기"라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