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산에 제2 판교테크노밸리 조성된다…30만~50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고양 일산에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조성한다. 규모는 30만~50만㎡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보다 적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29일 오후 2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북부에 판교테크노밸리 같은 첨단산업과 교육, 주거, 문화 등을 모두 갖춘 미래형 자족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내부논의와 전문가 토론 등을 거친 결과 판교테크노밸리와 같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사업성과 성장가능성, 글로벌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되는 고양에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는 일산구 일원에 30만~50만㎡ 규모로 조성된다. 조성 사업은 경기도시공사와 고양시가 공동 개발한다. 3개 기관은 사업 추진을 위해 7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업무협약에서는 총 개발규모와 사업비, 경기도시공사와 고양시간 지분참여율, 역할 분담 등 구체적 내용이 협의된다.

도는 오는 10월 공간구상, 토지이용계획 등 개발 컨셉트를 구체화한 세부 조성계획을 발표한다. 이어 ▲도시개발구역 지정(2017년9월) ▲실시계획 인가 완료(2018년3월) ▲부지 조성공사 착공(2018년 상반기) 등을 거쳐 2020년 기업 입주를 추진한다.

남 지사는 이날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 방향에 대해 "자율주행차가 운행되는 등 친환경적이고 산업과 주거는 물론 교육과 문화가 함께하는 완전한 자족형 도시로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에 따라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공유도시,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도시,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통합관리도시로 조성한다. 이럴 경우 입주 기업들은 스마트 오피스, 공유업무 공간 등을 통해 별도의 업무 공간 없이도 자유롭게 업무를 볼 수 있게 된다.

또 연료전지, 태양광발전 등을 도입해 에너지자립도를 높이고, 도시 내 시설물은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관리된다. 신혼부부와 청년층을 위한 따복하우스, 여성을 위한 공동보육시설 등도 설치된다.

도는 특히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방송ㆍ영상ㆍ문화ㆍIT기반의 VR콘텐츠산업 ▲고화질 디지털방송(UHD) 등 방송영상장비 및 관련 콘텐츠 산업 ▲화상진료, U헬스 등으로 대표되는 첨단의료산업 ▲한류월드 등 문화관광 인프라를 활용한 의료관광(건강검진, 의료성형 등)의 중심지로 육성한다.

이는 킨텍스와 한류월드, 영상밸리 등 문화ㆍ전시콘텐츠산업이 집적화 돼있고 국립암센터, 동국대 고양캠퍼스 등 의료시설이 포진해 있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미래형 자족도시

미래형 자족도시

원본보기 아이콘

도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을 통해 판교~광교~동탄을 잇는 경부축과 함께 고양~상암~광명시흥을 잇는 서부축을 경기도의 양대 성장축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도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가 조성되면 대규모 신규투자와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도가 올해 1월 확정한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에 따르면 경기북부지역에 테크노밸리가 조성될 경우 부지 조성과 공공ㆍ민간분야 건축사업을 통해 1조6000억원의 신규투자와 조성 완료 후 1900여개의 기업 유치, 1만8000여명의 직접고용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앞서 2005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일대 66만1000㎡(20만평)에 사업비 5조2705억원을 들여 판교 테크노밸리를 조성했다.

2015년 말 기준 판교테크노밸리 내 입주기업은 총 1121개이며, 이들의 매출액은 70조2778억원이다. 경기도의 2015년 GRDP(지역내총생산) 313조원 중 23%를 판교테크노밸리 입주업체들이 담당한 셈이다. 판교테크노밸리에 근무하는 근로자는 2015년 말 기준 7만2820명이며 이 가운데 8940명이 신규 채용인력이다.

한편, 경기도는 테크노밸리 유치를 신청한 고양, 파주, 의정부, 양주, 동두천, 구리, 남양주 등 7개 도시를 대상으로 부지 선정 작업을 진행해왔다. 도는 모두 5차례 도지사 주재 내부 회의와 전문가 토론 등을 거쳐 고양시를 최종 후보지로 결정했다.

도 관계자는 "고양은 도로와 철도, 항공 등 교통인프라가 우수하고, 킨텍스와 한류월드, 영상밸리 등을 갖추고 있다"며 "특히 행복주택 등 정주여건이 우수하고 높은 기업선호도 등도 선정 이유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