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초대형선박 신조 나서는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해운산업이 무한경쟁 시대에 들어가면서 선대 대형화는 생존을 위한 핵심 경쟁력이 됐다. 글로벌 해운공룡 머스크와 MSC는 각각 1만8000TEU급 10척, 1만9000TEU급 선박 6척을 운용하고 있다. 현대상선이 가입을 시도하고 있는 해운동맹체(디 얼라이언스) 소속 회원사 대만 양밍은 2만TEU급 선박 발주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선대 대형화는 화주 영업에도 유리하다.
또 다른 이유는 현재의 낮은 운임으로 이익을 창출하려면 연료 효율이 뛰어난 초대형선박 도입이 불가피하다. 초대형선박은 연료 효율이 뛰어나 유지관리 비용도 적게 든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 판관비를 줄이는 것은 생존을 위해 절실하다"며 "초대형선박은 연료 효율이 높다는 점에서 해운업계가 탐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대상선은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다. 실어나를 화물이 없는데 선박만 넘치는 상황에서 초대형선박 신조를 고집한다는 것이 무모한 도박일 수 있기 때문이다. 2008년 9월 미국발 금융위기로 전세계 경기침체가 가속화되면 해상 물동량과 운임은 긴 하락세를 그려왔다. 그렇게 8년째 부채만 쌓이며 현대상선은 생존 시험대에 올랐다가 극적으로 회생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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