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앞에 선 김수민…'리베이트 의혹' 분수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지난 4ㆍ13 총선 당시 선거홍보업체로부터 불법 리베이트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수민(30ㆍ비례대표) 국민의당 의원이 23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김 의원에 이어 오는 27일에는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최측근인 박선숙(56ㆍ비례대표) 의원의 소환도 예정돼 있어 이번 리베이트 의혹이 분수령을 맞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변호사를 대동한 채 서울 마포구 서부지방검찰청에 출석했다. 정장 차림에 다소 굳은 표정인 김 의원은 기자들에게 "리베이트 같은 것은 절대 없다"며 "검찰 조사에서 모든 것을 소명하겠다"고 짧게 답한 채 입장했다.
김 의원은 지난 총선 당시 공보물인쇄업체 B사와 TV광고 대행업체 S사로부터 자신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을 통해 2억3820만원의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의혹의 핵심당사자인 김 의원과 박 의원은 이날 소환을 앞두고 예민한 움직임을 보였다. 김 의원은 전날 당 정책역량강화 워크숍은 물론, 의원총회와 안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까지 모두 불참했다. 박 의원 역시 의총까지는 참석했지만, 국회 본회의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두고 대응방안을 강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수사의 핵심은 브랜드호텔이 선거홍보업체들로 부터 받은 1억7820만원의 성격 문제다. 검찰은 브랜드호텔과 선거홍보업체들이 허위계약서를 맺고 리베이트를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김 의원과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은 이 돈이 정당한 업무를 수행한 댓가라고 주장하고 있다.
S사가 체크카드를 발급하는 방식으로 이른바 '선거홍보 TF'에 6000만원을 지급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국민의당은 이 TF가 브랜드호텔 내에 꾸려진 별도의 조직이라는 해명을 내놓고 있는 상태다.

이밖에도 검찰은 김 의원에게 선거기간 브랜드호텔이 디자인 업체로 선정된 배경, 당시 당 사무총장이었던 박 의원과의 연관성 여부 등도 조사할 전망이다.

김 의원의 소환과 관련해 국민의당은 정중동(靜中動)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검찰에 기소 될 경우 당원권을 정지한다'는 당헌ㆍ당규 외에 별다른 입장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어서다.

전날 '기득권 타파'를 외치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를 공언한 안 대표는 의혹과 관련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고. 박지원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검찰에서 기소하면 당헌ㆍ당규에 따라 가능한, 단호한 조치(당원권 정지)를 하겠다"며 "그 자체가 새정치"라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초선의원은 "지금 상황에서는 당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며 "검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그에 따라 당헌ㆍ당규에 맞는 처분을 내리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실제 검찰이 김 의원 등을 기소할 경우 내용에 따라 새로운 국면이 열릴 가능성도 감지된다. 한 의원은 "다소 힘들더라도 지금은 검찰의 수사결과를 묵묵히 기다려야 할 때"라면서도 "이후 기소 내용에 따라서는 당헌ㆍ당규에 따른 징계 외에 다른 정치적 판단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이 소환된 이날 박지원 원내대표는 검찰에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검찰에서도 선관위의 고발 범위 내에서 별건수사를 하지 말고 공정한 수사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