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민간 기술로 앞당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정용 음식물쓰레기 퇴비제조기 '쿡맨 쓰리고'

쿡맨

쿡맨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일반 가정에서 음식물쓰레기를 간편하게 퇴비로 전환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자원화시스템인 ‘음식물쓰레기처리기’가 3년여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국내 민간 기술로 완성돼 출시를 앞두고 있다.

가정용 음식물쓰레기처리기 개발에 성공한 ㈜건호내추럴시스템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쿡맨 쓰리고’는 미생물 분해소멸방식을 적용해 음식물쓰레기를 손쉽게 퇴비로 전환시켜 배출함으로써 친환경성ㆍ경제성ㆍ편리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기술이 접목됐다.
‘쿡맨 쓰리고’는 각 지ㆍ자체가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해 퇴비화하는 자원화 시스템이 그대로 제품에 축소 적용된 모델로 각 가정에서 평소 사용이 불편하고 비위생적인 분리수거 과정을 필요없게 만든 제품이다.

건호내추럴시스템 류담(KBS 18기 공채 개그맨) 이사는 “각 가정에서 ‘쿡맨 쓰리고’를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퇴비로 전환할 수 있다”며 “음식물쓰레기 분해 소멸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10% 내외의 퇴비는 외부 서랍으로 자동 배출된다”고 말했다.

류 이사는 이어 “분해소멸 과정에서 악취가 전혀 발생하지 않으며, 기존 음식물쓰레기처리기와 달리 2차 처리과정이 필요 없어 외부로 배출되는 음식물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쿡맨 쓰리고’는 음식물쓰레기처리기의 고질적인 문제인 악취발생을 원천적으로 소멸시키는 미생물 균주를 적용시켜 비교적 우수한 효소활성 능력을 보인다. 이는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류 기질을 신속하게 분해해 전환된 단위체 분자들을 무색 무취의 이산화탄소로 완전 분해시키는기술이다.

음식물 분해소멸용 균주가 다양한 기질을 CO2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감량극대화 및 악취 발생 최소화)은 발효소멸용 미생물제제로 개발되는 균주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특징이다.

쿡맨쓰리고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해 만들어지는 퇴비로 텃밭 등의 농작물에 비료로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자원화 음식물쓰레기처리기로 2차 처리 즉, 수거ㆍ운반ㆍ처리시스템이 필요 없는 자원순환에 가장 적합한 획기적인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쿡맨쓰리고는 하루 약 1kg의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는 가정의 한달 평균 30kg에 이르는 음식물쓰레기를 90% 정도 감량이 가능하다. 매일 투입되는 음식물쓰레기는 약 1~4일이 걸리는 미생물처리 과정을 거쳐 투입량의 10%에 해당되는 월평균 3kg 내외의 퇴비가 배출되는 방식이다.

또한, 이 제품은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제품의 전력소모량을 35kWh/월 미만으로 대폭 개선시켰으며, 탈취필터가 없는 싱크대 개수구 배수관 연결형으로 악취 발생이 거의 없고 냄새 관련 유지비용이 적다.

쿡맨쓰리고의 핵심 기술인 ‘미생물제제(고상)’는 특허기탁된 단일 미생물에 의한 미생물제제로 개발돼 음식물의 주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소에 대한 분해성능이 뛰어나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