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시군 조직진단 자문으로 상생협력 한몫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자부 조직 진단 의무화 따라 선진 기법 시군 접목 등 정책 협력"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가 자치시대의 본질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정 지원 기능을 다하면서 도와 시군의 바람직한 상생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21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조직관리팀이 지난 15일까지 보름여 동안 16개 시군을 직접 방문해 관련 과장을 비롯한 관계관을 대상으로 도의 조직 진단 사례를 소개하고, 대상 시군의 추진 계획에 대한 자문을 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현지 자문은 행정자치부가 지난 3월 말 지자체조직관리지침을 통해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 매년 조직 진단을 정례화하고 기능이 감축된 업무의 인력을 새로운 행정수요에 대체토록 의무화한 데 따른 것이다.

행자부는 지침에서 광역지자체의 경우 일반직 인력의 3%, 기초지자체는 2%에 해당하는 인력을 재조정토록 의무화하고, 목표를 실현하지 못한 자치단체는 2017년부터 미달 인원의 30%에 해당하는 인원의 기준 인건비를 감축하는 페널티를 주겠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조직 진단 자문의 필요성을 느끼고 희망 시군의 신청을 받아 조직팀이 현지를 직접 방문해 시군 관계자와 조직 진단의 불가피성, 추진 방향, 기능 조정에 대한 대응 방안을 자문했다.

특히 2005년부터 도 특수시책으로 매년 독자적인 조직 진단을 실시해 축적해온 조직진단 분석기법과 노하우를 자료화해 기본계획 수립, 분석 기법 적용, 정량평가 및 정성평가, 결과 분석, 사후 활용 등 세부 과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 시군이 조직 진단에 대한 방향 설정과 흐름을 이해하도록 했다.

이같은 전라남도의 조직 진단 자문에 대해 시군은 행자부가 지자체 조직진단을 매년 정례화하고 인력 재조정을 의무화 한 이후 시군의 조직 운영 업무가 혼선을 빚으면서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상황에서 도가 시군을 방문해 선진 조직 진단 기법을 소개하고 방향을 제시한 것에 대해 고무적으로 평가했다.

장영식 전라남도 자치행정과장은 “도와 시군의 공동 목표는 행자부가 제시한 기능재조정 목표를 실현해 기준 인건비 페널티를 받지 않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도가 시군을 직접 방문해 도의 조직 진단 사례를 소개하고 문제점을 보완토록 하는 등 시군과 상생 협력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시군 사무량 조사 및 조직진단 컨설팅 과정에서 제시된 문제점과 의견을 행정자치부에 건의했으며, 합리적 개선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