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디지털 사이니지, 4년 뒤 7만명 고용창출 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경연, 생산유발액 10조·부가가치유발액 3.2조 추정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광고·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산업의 고용 유발효과가 2020년 약 7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생산유발액은 약 10조1000억원, 부가가치유발액은 3조2000억원으로 추산됐다.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20일 '스마트광고산업 발전의 장애요인 및 개선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분석은 한경연이 지난해 12월 미래창조과학부의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전망을 토대로 경제적 효과를 추정한 결과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와 상업공간 등에 각종 정보와 광고를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나 웹과 연동해 개인화된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미래형 전략산업으로 꼽힌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광고산업은 매체별로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해 국내 광고시장 규모는 10조7000억원으로 2012년(9조4000억원) 대비 소폭 상승했는데, 이중 디지털기술 융복합 매체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모바일 광고의 경우 2012년 2100억원에서 지난해 1조2800억원으로 3년간 6배 이상 늘었났지만, 인쇄매체 중 신문광고는 같은 기간 1조6500억원에서 1조5000억원으로 9% 감소했다. 방송 지상파 TV광고도 1조9300억원에서 1조9700억원으로 소폭 상승한데 그쳤다.

옥외광고는 지하철·버스 등 교통수단을 활용한 광고는 전반적으로 하락했지만 버스정류장(쉘터) 광고는 연평균 20% 가량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영신 연구위원은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변형광고가 등장하면서 디지털기술 융복합이 용이한 쉘터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경련은 관련 제도의 시행시기가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행 옥외광고물 관리법상 디지털 사이니지는 불법으로 간주된다. 정부는 이를 합법화하고 옥외광고물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개정 법안을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자유표시구역을 선정하고 내년부터 설치를 허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잡았다.

김 연구위원은 "디지털 사이니지를 포함하는 스마트광고 산업은 정보통신(ICT)기술 발전과 함께 급속도로 진화하고 있다"며 "산업발전을 위해 자유표시구역 지정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 규제를 보다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현재 자유표시구역 도입 지역을 2곳만으로 한정하고 있어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산업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관광특구나 경제자유지역 등으로 지역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