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취임…"업계-금융당국 조정자 역할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김덕수 신임 여신금융협회장(사진)은 17일 "여신업계가 무한경쟁시대에서 생존이 불확실한 상황에 몰리고 있다"며 "업계와 금융당국간의 조정자 역할을 수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날 오전 취임식에서 "지속적인 규제완화와 제도개선에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작년에 부수업무(카드사가 본연의 금융업무 외에 다른 업무를 하는 것)가 네거티브제로 전환돼 다양한 신규사업을 발굴할 수 있게 됐다"면서도 "정보유출 사태 이후 한층 강화된 소비자보호 관련 규제가 상존하고 있어 금융당국과 소통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전날 오후 회원사 72개가 모인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단독후보로 추천됐던 김 전 KB국민카드 사장을 제11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김 회장의 취임으로 금융권 주요 6개 협회장이 모두 민간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 출신이 맡게 됐다.
김 회장에게는 앞으로 3년간 해결해 나가야할 여신업계의 과제들이 산적해있다.

최근 들어 카드사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수익에 타격을 입었다. 올해에만 6700억원의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에서 카드론 등 대출상품의 금리를 인하하라는 압박도 계속돼 수익이 더욱 큰 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서민 경제와 관계가 밀접한 카드와 캐피탈사를 지원해야하는 여신협회장으로서 정부, 국회와의 소통과 조율을 적극적으로 해나가야하는 시점이다.

또 곧 공개될 인터넷은행들과 최근 잇따라 나오는 금융 관련 핀테크 업체의 위협에도 대비해야한다. 금융당국의 규제가 많이 풀렸음에도 여전히 제약 요인이 남아있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역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업계에서 나온다.

업계에서는 첫 민간출신 여신협회장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업계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만큼 회사들이 직접 필요로 하는 바를 제대로 파악하고 도와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걸고 있다. 하지만 여신업계가 규제산업이라는 점에서 민간 출신 협회장이 정부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지 않겠느냐는 시선도 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