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영홈쇼핑, 다섯달만에 취급고 2000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골드채널 약점 딛고, 값진 홈런
개국 첫해 1500억원 취급고서 실적 50% 껑충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지난해 7월부터 방송 전파를 탄 공영홈쇼핑이 올해 5개월 만에 2000억원 수준의 취급고(총 판매액에서 취소ㆍ반품을 제외한 판매액)를 달성했다.
출범 10년이 넘은 기존 홈쇼핑회사에 비해 아직은 작은 규모지만 지난해 7월14일 개국해 첫해 1500억원의 취급고를 올린 것을 감안하면 올해 실적이 50%가량 실적이 늘어난 것이다.

공영홈쇼핑은 올해 지난달 말까지 1990억원의 취급고를 올렸다고 15일 밝혔다. 공영홈쇼핑의 올해 하루 평균 취급고는 지난해보다 50.2% 증가한 13억1800만원으로 수직 상승했다. 개국 첫해인 지난해 하루 평균 취급고는 8억7700만원에 불과했다.

공영홈쇼핑에서는 이 같은 실적 증가가 3가지 약점을 극복하고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공영홈쇼핑의 방송 채널은 지상파 사이가 아닌 비골드채널(지역에 따라 3ㆍ4ㆍ20ㆍ21번)로 선발 홈쇼핑업체에 비해 뒤처질 수밖에 없다. 다른 홈쇼핑들이 대부분 대기업 계열로 10년 이상의 업력을 갖고 있는 데다 탄탄한 모바일 영업기반을 갖췄다는 점에서 후발주자라는 핸디캡도 갖고 있다.

공익적 성격을 띤 회사 특성상 대기업 상품과 수입상품을 취급하지 않고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로만 100% 편성해 방송한다는 것도 약점이다. 하지만 경쟁력 있는 상품 발굴과 차별화 등으로 잇따라 히트상품을 내면서 약점을 보완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공영홈쇼핑이 방송하는 건강식품인 바이오믹스의 구기자 발효추출분말(상품명 고지베리 구기자)은 지난 1월27일 첫 방송 이후 넉 달 만에 50억원어치가 팔렸다. 욕실 청소용품인 케어렉스와 캐치온 블랙박스는 각각 30억원과 26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 상반기 히트상품 대열에 이름을 올렸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신제품, 창의혁신 상품 등의 등용문 역할과 경쟁력 있는 히트 상품 발굴 등을 통해 차별적 이미지를 정착시킨 것이 취급고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성장세를 확대하기 위해선 여전히 과제가 남아 있다. 공영홈쇼핑은 올해 높은 취급고 신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연간 목표(5000억원)를 달성할 수 있는 수준에는 못 미친다.

경쟁 홈쇼핑의 평균 판매수수료율(33~34%)보다 크게 낮은 23%의 수수료를 받아 적자가 누적되고 있다는 것도 부담이다. 공영홈쇼핑은 지난해 19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올해도 100억원 이상의 적자가 예상된다. 경쟁 홈쇼핑에 뒤지는 마케팅 역량 등도 풀어야 할 숙제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