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아시아 긴급설문③] 직급제 개편·벤처 육성…삼성·LG처럼 '혁생혁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들 향후 10년간 살아남기 프로젝트…군살빼기는 기본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살아남는 자가 강하다"
기업들이 향후 10년간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10년 후에는 30대그룹 중 절반 가량만 살아남을 것으로 보고 있는 만큼, 최근 기업들은 저마다의 생존 전략을 짜고 신속하게 실행하는 모습이다.

기업들의 생존 전략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공통적인 부분은 바로 '군살 빼기'다. 벼랑 끝에 몰린 국내 조선ㆍ해운 기업들이 구조조정 총력전을 펼치는 가운데, 석유화학이나 철강, 건설, 상대적으로 상황이 나은 전자나 자동차 기업들도 자발적으로 몸집을 가볍게 하고 있다. 당장 상황이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공급과잉이나 지나치게 많이 투입되는 마케팅비용, 인력 등을 조절하지 않으면 향후 더 큰 위기가 닥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제 재계에서 상시적인 구조조정과 실적이 나지 않는 사업부 재편은 더 이상 새로운 이슈가 아니다. 기업들의 또다른 생존전략 포인트는 바로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과거 외환위기, 금융위기 때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막무가내로 몸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줄인 만큼 잘 하는 것에 투자를 집중하는 방식이다.
삼성그룹이 대표적인 모범 사례로 꼽힌다. 과거 백화점식 경영에서 벗어나 전자ㆍ금융ㆍ바이오 등 잘 할 수 있는 사업에 투자를 집중시키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 현대차 역시 몸집은 줄이되, 친환경차ㆍ스마트카 등 미래를 위한 방향에는 집중 투자하며 위기를 돌파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기업들은 향후 10년 후에도 살아남기 위해 기업문화도 바꾸고 있다. 삼성그룹과 LG그룹 등은 직급제 개편, 수평적인 문화 확산, 사내 벤처 육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문화를 바꾸고자 노력 중이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몸집을 줄이면서 문화도 좀 더 유연하게 바뀔 수 있게 됐다"며 "단기적인 성장에 집착하지 않고 10년을 내다보며 적절한 투자도 이어간다면 생존율은 더욱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