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인 건강데이터 세계 최고 수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보공단, 건보 빅데이터 심포지엄 개최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정보가 담긴 건강보험 자료가 아일랜드에서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15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종로구 서울대 치과대학병원에서 '건강보험 빅데이터 개방, 어디까지 가능한가'를 주제로 건강보험 빅데이터 공개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건강보험 빅데이터는 건강보험과 건강검진 및 장기요양보험 등의 제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자료로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정보를 축적해왔다. 5000만 전국민의 자격 및 보험료 자료와 진료내역, 건강검진결과, 장기요양정보, 요양기관정보 등의 건강정보다.

이같은 빅데이터는 양적이나 질적인 면에서 세계적 유례가 드문 데이터로 평가받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지난해 회원국의 건강정보를 평가한 결과 우리나라의 보건의료 데이터는 5.92점이었다. 아일랜드(6.39점)의 점수가 가장 높았다.

우리나라는 임상용어의 표준화 사용이나 고유식별번호 사용률, 전자데이터로부터 자동추출가능성 등의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날 토론회에선 보건의료 연구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는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공개 현황과 향후 방향 등을 공유한다.

고려대 조금준 교수는 의학적 관점에서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개방 효과와 민간활용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다.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다양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계를 통한 암이나 만성질환, 건강한 출산을 위한 임신성 질환 연구 등을 통한 새로운 치료법과 진료 가이드라인 개발 등 진료현장에서의 질적인 개선 효과가 소개된다.

옐로모바일 굿닥의 이석희 팀장은 빅데이터 기반의 ‘병원찾기 앱’ 서비스를, IT 서비스 개발업체인 라인웍스 조용현 대표는 ‘인포그래픽서비스 현황을 각각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대표적인 민간 활용사례로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대 법학과 고학수 교수는 건강보험 빅데이터 공개와 개인정보보호의 균형을 위하여 전반적인 법과 제도적 제약과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한편, 건보공단은 학계와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표본연구DB(표본코호트 100만명, 건강검진코호트 52만명, 노인코호트 56만명 등을 제공하고 있다.

건보공단은 올해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서울과 부산 등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7개소를 추가 개설해 8개소에서 연구자를 지원중이다.

심평원도 환자표본자료 17종과 공공데이터 53종을 구축하고 공개하고 있다. 시?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 원격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46개 연구기관을 지원하고 있다.

이같은 빅데이터를 이용해 창업한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한 스마트폰 앱 업체는 심평원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주변의 열린 병원과 약국을 찾아주는 앱을 개발, 연간 4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 다른 업체도 심평원의 환자데이터셋(전체, 입원, 소아청소년, 고령)과 OPEN API을 기반으로 보건의료 분야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으로 창업, 시각화된 컨설팅 정보를 제약업체와 의료기기 업체 등에 제공 중이다.

이 밖에도 의사 처방 없이 먹을수 있는 일반의약품을 소개하는 앱이나 한국인 표준체중 등과 비교할수 있는 비만관리 앱, 우리동네 식중독 지수를 알려주는 사이트 등에 건강보험 빅데이터가 활용됐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