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최창식 중구청장 “을지유람 을지로 재생 견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행정2부시장 출신 최 구청장, 중구 발전 방안 관련, 지하와 공중을 활용한 입체도시 발전 비전 제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도시 재생도 결국 사람이 모여야 한다. 낙후된 곳도 활동인구를 창출하면 서서히 깨어난다. 을지유람은 작은 골목투어지만 장차 을지로 재생을 견인할 것이다.”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은 최근 인터뷰에서 ‘을지유람’에 대한 기대를 이같이 나타냈다.
을지유람은 을지로 일대에 분포된 과거 산업화의 흔적과 역사자원, 먹거리를 해설과 함께 즐기는 관광 프로그램이다. 그는“당초 한 달에 2번만 하려 했는데 첫 달부터 참가 신청이 폭주했다. 앞뒤 잴 것 없이 매일 운영하는 것으로 과감히 변경했다”며 흐뭇해했다.

이어“을지유람이 을지로 재생의 소프트웨어라면 하드웨어적 방안은 조명, 공구, 인쇄, 가구 등 기존 도심산업의 특화”라며 2단계 전략을 밝혔다.

최 구청장은 1단계로 현재 도시구조 내에서의 특화거리 조성과 가로환경 개선에 대해 설명했다.
최창식 중구청장

최창식 중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어느 거리는 공구, 그 옆 거리는 조명, 이런 식으로 특화거리를 만들되 매장은 고급스럽게 전시기능만 하도록 할 것”이라며“간편한 물품 외에는 택배 운송을 하면 을지로에는 창고와 큰 운반트럭이 사라지고 주변 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걷기 편한 거리가 된다”고 말했다. 이 자체로도 양질의 관광자원이 된다는 그는“다행히도 동종간 거의 모여 있는 상태라 상인들과 협력해 조금만 더 집중하면 머지않아 실현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최 구청장은 다음 단계로 향후 재개발에 맞춘 도심산업 재배열의 구상을 밝혔다. 그는“철저한 수요예측과 사전계획을 바탕으로 인쇄정보센터나 조명백화점 같이 융합 개발을 추진하겠다”면서“가령 인쇄정보센터는 인쇄 관련 업종만 들어서고 그에 최적화되도록 설계해 그곳에선 모든 인쇄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집약을 통해 남는 공간에는 주거?문화시설을 유치해 을지로를 직주일체의 복합 도시로 변화시키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서울시 제2부시장 출신인 최 구청장은 청계천 복원, 지하철 5~9호선 건설, 한강르네상스 사업 등 대형 프로젝트 경험이 많다. 중구의 미래에 대해서도 도시행정 전문가다운 청사진을 갖고 있다.

그는“도심중의 도심인 중구는 더 이상 지상에 공간적 여력이 없을 것”이라며“지하와 공중을 활용한 입체도시로 발전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우선 공공과 민간의 지하공간을 모두 연결해 지하 생활권을 활성화시켜야한다고 말했다.

중구는 지난 해 서로 단절돼있는 6개의 지하상가를 이어 보행 네트워크를 조성하는 사업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시행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에 대해 최 구청장은“시청, 명동, 남대문시장, 을지로, 동대문패션타운이 하나의 지하 네트워크로 결합돼 도시 효율성이 올라가는 참 좋은 사업이다. 지하상가 소유주인 서울시에 용역 결과를 보내는 등 7차례나 건의를 했지만 아직은 시가 소극적”이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