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스페인] 슈틸리케호, 이런 압박과 선제 실점은 처음이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울리 슈틸리케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울리 슈틸리케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모든 상황이 처음이었다. 슈틸리케호는 스페인 앞에서 순식간에 무너졌다. 모든 상황이 처음이고 당황했다.

축구대표팀은 1일(한국시간) 오스트리아 찰츠부르크 레드불 아레나에서 열린 A매치 평가전에서 스페인에 1-6으로 완패했다.
한국은 전반 30분에 다비드 실바의 절묘한 왼발 프리킥 한 방을 얻어맞고 흔들렸다. 선제골을 기점으로 수비라인이 붕괴됐다. 오른쪽에 구멍이 생겼다. 전반 32분 세스크 파브레가스, 전반 38분 놀리토의 세 번째 골은 모두 한국의 오른쪽 수비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왔다.

선제골이 심리적으로 위축되게 만드는 데 큰 영향을 줬다. 슈틸리케호는 선제실점을 허용해 본 지 너무 오래됐다. 2015년 1월 31일 호주 아시안컵 결승전에서 호주에게 선제골을 내준 뒤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1-2로 진 경기 이후 1년 5개월 만에 상대에게 선제골을 내줬다. 지난해 8월 9일 중국 우한에서 열린 EAFF 동아시안컵 북한과의 경기를 포함해 아홉 경기 동안 이어지던 무실점 행진도 마침표를 찍어야 했다.

더군다나 상대는 스페인이었다. 스페인 앞에서 이미 선수들은 몸은 움츠러들었다. 개인 기량에서 월등한 모습을 보인 스페인이 골을 더 넣지 말라는 법이 없었다. 우려는 그대로 현실이 됐다. 두 골을 더 내주면서 무너졌다.
초반에는 계획한대로 경기를 잘 풀어가던 흐름도 모두 깨졌다. 한국은 경기가 시작되자 앞에서 압박하고 라인을 유지했다. 좋은 찬스도 몇 차례 나왔다. 전반 4분 지동원이 오른쪽에서 낮게 크로스했지만 황의조가 받지 못했다. 전반 8분에는 윤석영이 공을 끊어낸 뒤 뒷공간으로 침투 패스를 넣어줬지만 황의조가 들어가서 잡지 못했다. 그래도 의미 있는 시도들이었는데 전반전에 세 골을 내주면서 무의미해졌다.

압박도 문제였다. 대표팀의 압박이 아닌 스페인의 압박이 그랬다. 상대의 압박을 벗어나는 것도 실력인데 한국은 그것이 잘 안됐다. 이전 상대들보다 스페인의 압박은 더 세련되고 강했다. 빌드업을 중시하고 탈압박을 잘해 왔던 이전의 슈틸리케호와는 완전히 달랐다. 스페인의 압박에 패스가 잘 나가지 못했다.

한국은 결국 후반전에도 두 골을 내리 내주면서 1-6으로 무릎을 꿇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