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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車강판 설비 업그레이드…경쟁력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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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포스코는 31일 광양제철소의 4냉연공장 설비 합리화 사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합리화 사업은 생산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설비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하는 작업을 말한다.

광양 4냉연공장은 국내 최대 자동차강판용 냉연공장이다. 광양제철소를 자동차 전문 제철소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1997년 준공돼 연산 220만톤 규모의 강판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품질인증 기준이 까다로운 일본·미국 등 완성차 업체에 공급되는 고장력강(AHSS)을 주로 생산한다.
AHSS는 무게가 가볍고 강도는 높아 자동차 내판재와 외판재, 보강재에 주로 쓰인다. 최근 배기가스 배출 규제 강화 문제가 불거지면서 AHSS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 국내 자동차업체의 AHSS 채용 비율은 20%를 넘어섰고 북미 지역에는 35%를 채용했다.

이번 합리화 사업은 AHSS 생산을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포스코는 지난 3월부터 작업을 벌여 강판 표면의 산화막을 제거하는 산세설비와 열을 가해 철강이 쉽게 가공될 수 있도록 만드는 소둔설비 기능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기가파스칼급(1000MPa) 초고장력강 생산설비도 추가로 구축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9월에도 광양제철소에 AHSS 생산이 특화된 7CGL 공장(연산 50만톤 규모)을 착공한 바 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된 AHSS는 폭스바겐,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중국에도 자동차 강판 가공공장을 준공하는 등 사업역량을 더욱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자동차 강판은 전세계 800여개 철강사 가운데 20곳 정도만 생산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870만톤의 자동차 강판을 판매했다. 전세계 강판의 10% 수준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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