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먼저 내민 따뜻한 손...관악구 ‘씽푸봉사단’ 눈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악구 신사동의 중국교포, 공공기관과 협력해 자발적인 봉사단 결성 주목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이곳은 우리가 사는 동네예요. 모두가 어려운 환경이지만 지역사회를 위해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최태숙(64) 씽푸봉사단 회장의 말이다.
지난해 중국교포 ‘자율방범대’를 구성, 지역주민들과 화합과 단결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관악구 신사동 중국교포들이 이번엔 ‘씽푸(행복)봉사단’의 아름다운 행보를 통해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해 결성된 26명의 ‘씽푸봉사단’은 동 주민센터에 내방하는 중국교포 및 국적취득자에게 행정편의를 제공하고 기초질서 캠페인 및 야간순찰 활동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동네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또 신사동 거주 중국교포들에게 신규정책, 구정홍보 등 각종 정책의 효율적·효과적인 전달체계역할과 중국교포 위기가정을 발굴, 통합사례관리에 의뢰하는 역할에도 큰 몫을 해내고 있다. 지역내 지도 및 구정현황을 중국어로 번역, 제작 및 배포 역시 그들의 임무다.
씽푸봉사단원들 거리 캠페인

씽푸봉사단원들 거리 캠페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관악구는 현재 2만4000여명의 중국교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그중 신사동에만 6000여명의 중국교포 및 국적취득자가 거주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자연스런 화합을 위해 지역주민에게 먼저 손을 내민 ‘씽푸봉사단’은 신사동 주민센터와 손잡고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꽈배기(마화), 유빙, 셀빙, 쌍창 등 중국먹거리 무료 체험부스를 운영, 중국교포와의 자연스런 어울림의 기회를 제공했다.

11월에는 신사파출소와 연계하는 ‘중국동포 자율방범대’를 본격 출범, 중국교포와 주민과의 위화감 해소하고 문화차이를 극복한 기초질서 생활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올해 ‘씽푸봉사단’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중국어 교실을 운영한다. 신사시장을 대상, 신사상인회와 함께하는 중국어교실과 여름방학을 맞은 초등학생들에게 동 자치회관에서 중국어 학습을 지원할 예정이다.

관악구는 지난해 7월, ‘365 자원봉사도시, 관악’을 선포한 이후 당초 4만7000여명이던 자원봉사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현재 구민의 18%인 9만70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등록돼 있고 연간 1만4000여 명이 활동 중이며, 봉사단체만 476개다.
외국인 자율방범대 발대식

외국인 자율방범대 발대식

원본보기 아이콘

이같은 지역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원한 결과 지난해 말 정부 주관 ‘2015년 대한민국 자원봉사 대상’에서 행정자치부장관상을 수상, 앞서 11월에는 ‘2015년 대한민국 사회봉사 대상’ 공적 나눔 부문에 선정된 바 있다.

유종필 구청장은 “중국동포와 외국인에 대한 편견보단 다양한 문화가 마찰 없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조화와 공존을 통한 따뜻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적극 지원할 것” 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