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국내 조선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제안했다. 전경련은 '바다의 날(5월31일)'을 맞아 외국 해양레저산업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요트 등 고부가가치 선박제조업과 바닷길 육성을 통해 해양레저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레저산업은 레저선박 제작·부품생산·수리 등 제조업과 해양레저시설 등 서비스업을 통칭한다.
우리나라의 긴 해안선과 3면의 바다도 해양레저산업의 중요한 자원이라는 지적이다. 전경련은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96,920㎢) 대비 해안선 길이(1247만m)가 길고, 이는 미국의 8.8배, 이탈리아의 4.1배에 달한다"며 "길이가 길 뿐만 아니라, 동해 남해 서해 등 연안별 특색이 달라서 다양한 해양레저 코스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쇠락했다가 레저선박 제조단지로 재도약한 이탈리아 중형조선소의 사례도 언급했다. 베네티 등 12개 요트업체가 2002년 도산한 일반 선박 생산업체 세크를 인수한 이후 30여개의 레저선박 제조업체와 약 1000개의 부품생산업체가 밀집한 클러스터가 이탈리아 비아레지오 지역에 형성됐다. 이 지역은 제조 뿐 아니라 인테리어 변경, 선체 수리·보수, 부품 교체 등 수리·유지보수 물량을 세계 각국에서 유치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추광호 산업본부장은 "외국 사례의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가 가진 조선산업 경쟁력을 해양레저산업 활성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우수한 해양 환경과 조선 기술을 적극 활용해 미래 성장동력인 해양레저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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