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경련 "위기의 조선업, 해양레저산업이 돌파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업 위기, 해양레저산업이 해법될 수 있어"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국내 조선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제안했다. 전경련은 '바다의 날(5월31일)'을 맞아 외국 해양레저산업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요트 등 고부가가치 선박제조업과 바닷길 육성을 통해 해양레저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레저산업은 레저선박 제작·부품생산·수리 등 제조업과 해양레저시설 등 서비스업을 통칭한다.
전경련은 국내 조선업계의 우수한 인력과 중소형 조선사의 유휴시설이 해양레저산업의 주요한 자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경련은 "레저선박 제조 과정이 가공·용접·페인트 등의 생산 공정이 일반 선박을 만드는 과정과 유사하기 때문에 전환 교육만 실시하면 조선분야의 우수 인력들을 레저선박 제조분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경련은 "국내 중소형 조선소 대부분이 보유하고 있는 선대, 도크 등은 대형요트를 제작하고 수리하는 설비로 활용이 가능해 유휴 생산설비도 전환해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의 긴 해안선과 3면의 바다도 해양레저산업의 중요한 자원이라는 지적이다. 전경련은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96,920㎢) 대비 해안선 길이(1247만m)가 길고, 이는 미국의 8.8배, 이탈리아의 4.1배에 달한다"며 "길이가 길 뿐만 아니라, 동해 남해 서해 등 연안별 특색이 달라서 다양한 해양레저 코스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쇠락했다가 레저선박 제조단지로 재도약한 이탈리아 중형조선소의 사례도 언급했다. 베네티 등 12개 요트업체가 2002년 도산한 일반 선박 생산업체 세크를 인수한 이후 30여개의 레저선박 제조업체와 약 1000개의 부품생산업체가 밀집한 클러스터가 이탈리아 비아레지오 지역에 형성됐다. 이 지역은 제조 뿐 아니라 인테리어 변경, 선체 수리·보수, 부품 교체 등 수리·유지보수 물량을 세계 각국에서 유치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전경련은 이와 함께 카누·요트 등 해양레저코스를 편도로 연결한 '바닷길'을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전경련은 "현재 우리나라는 바다에서 요트나 카약을 편도로 이용할 수 있는 투어코스는 드물고, 30분~1시간 동안 연안 한 바퀴를 돌고 오는 정도로 활동이 제한적"이라며 "현행법에 저촉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전경련은 이어 "국가 차원에서 제주 올레길 같은 해양레저코스를 만들고 해양레저 문화를 확산시켜야 한다"며 사업자간 계류장 공유를 허용해 코스를 운영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추광호 산업본부장은 "외국 사례의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가 가진 조선산업 경쟁력을 해양레저산업 활성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우수한 해양 환경과 조선 기술을 적극 활용해 미래 성장동력인 해양레저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