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퀄컴-컴퍼니케이, 570억 '모바일 생태계 상생 펀드' 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퀄컴벤처스와 컴퍼니케이가 한국 벤처 및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펀드' 결성식을 가졌다. 퀸 리 퀄컴 벤처스 부사장(사진 오른쪽) 과 김학범 컴퍼니케이 대표가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퀄컴벤처스와 컴퍼니케이가 한국 벤처 및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펀드' 결성식을 가졌다. 퀸 리 퀄컴 벤처스 부사장(사진 오른쪽) 과 김학범 컴퍼니케이 대표가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5G, IoT, 로보틱스, 자동차, 모바일 서비스 등 유망 벤처기업 선발·투자 진행
퀄컴, 최근 비바리퍼블리카에 60억원 규모의 투자 집행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퀄컴의 투자 전문 자회사 퀄컴 벤처스는 30일 컴퍼니케이와 국내 벤처·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모바일 및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투자하는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 펀드' 조성을 발표하는 결성식을 진행했다.
이번 벤처펀드는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로보틱스, 자동차 및 모바일 서비스에 투자함으로써 국내 벤처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하게 된다.

국내 벤처·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지원하는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 펀드는 지난해 7월 폴 E. 제이콥스 퀄컴 회장이 방한해 발표한 1000억원 벤처 투자 약속의 일환이다.

성장사다리펀드와 함께 컴퍼니케이를 운영 기관으로 선정해 총 57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 5G, IoT, 로보틱스, 자동차, 모바일 서비스 등 ICT와 모바일 기술 전반에 걸쳐 유망 벤처기업의 선발과 투자를 진행한다. 이번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 펀드는 퀄컴이 한국에서 집행하는 첫 벤처펀드 투자다.
퀸 리 퀄컴 벤처스 부사장은 이번 모바일 생태계 상생펀드 결성식에서 "한국은 퀄컴에 있어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퀄컴은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의 빠른 성장과 질적 향상을 보며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이번 벤처 펀드 투자로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학범 컴퍼니케이 대표는 "글로벌 ICT 선도기업인 퀄컴의 적극적인 출자를 바탕으로 퀄컴-컴퍼니케이 모바일 생태계 상생 펀드를 결성하게 돼 기쁘다"며 "책임운용을 통해 모바일, ICT 생태계의 변혁과 높은 운용수익률 모두를 동시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퀄컴은 한국 벤처·타트업 생태계를 위한 투자를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2010년부터 퀄컴 벤처스를 통해 부품,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및 게임 등 총 13건이 넘는 투자를 집행했다.

지난해 7월에 발표한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1000억원 투자 계획에 따라, 퀄컴은 지난 4월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에 60억원 규모로 투자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현재 P2P 송금서비스 '토스'로 200만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해 모바일 결제서비스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밖에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연구 장학금을 지원하는 퀄컴 이노베이션 어워드와 이공계 우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퀄컴 공대생 장학금 프로그램, 한국통신학회와 함께 국내 정보통신 분야의 연구 활성화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교수들을 지원하는 어윈 제이콥스 어워드, 이공계 대학생 샌디에이고 본사 방문 프로그램인 퀄컴 정보기술(IT) 투어 등 다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